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관소식

원장소개

제8대 손명세원장 취임사
  • 2014-02-06
  • 3,961

취 임 사


존경하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임직원 여러분!

오늘 저는 신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으로 이 자리에 섰습니다.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각자의 자리에서 최선을 다하고 계시는 여러분들과 인연을 맺게 되어 기쁩니다. 하지만 이 소중한 순간에 저는 막중한 책임감을 느낍니다.

먼저, 이 자리를 빌어 저는 심사평가원 임직원 여러분과 역대 원장님들이 이룬 성과를 성실히 이어가고, 나아가 더욱 발전시킬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다할 것을 약속드립니다.

상호신뢰와 소통을 바탕으로 여러분과 함께 어려운 난관들을 지혜롭게 풀어 나가도록 혼신의 노력을 다하고자 합니다.

 

심사평가원 임직원 여러분!

우리나라의 의료보험제도는 지난 1977년 제도화 되어 국민의 의료 접근성을 높이고 의료비 부담을 분산·경감 시키는 데 일조했습니다. 하지만 의료보험제도는 시대적 요구와 사회발전에 부응하여 새로운 틀을 갖추어 의료의 질과 급여적정성 향상을 이루라는 요구를 받아왔습니다.

우리 심사평가원은 이러한 요청에 대한 응답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우리 원은 국민의 건강을 보호하고 지속가능한 건강보험제도를 유지, 발전시키는 역할과 기능을 지금껏 잘 수행하여 왔습니다.

그동안 심사평가원은 건강보험제도 발전의 중추기관으로서, 정부 정책의 동반자로서 그 역할을 받아들였습니다. 건강보험 심사평가의 틀을 마련하고 다양한 보건의료 정책의 지원에서 이행까지 국민의료 발전의 견인차였습니다.

오늘의 보건의료 환경이 급변하고 있음은 주지의 사실입니다. 건강한 삶에 대한 욕구의 증가, 고령화 및 질병 구조의 변화에 따른 국민의료비 증가, 의료서비스시장 개방 흐름 등이 그러한 변화의 원인이겠습니다.

이 같은 변화가 우리 원에는 새로운 과제를 제시합니다. 비용과 효과를 함께 고려한 고객중심의 서비스 확대와 강화, 가치 중심 심사, 평가 업무 체계의 혁신, 국가보건의료정책 정보 제공, 국제사회에서의 요구와 기대에 대한 부응 등이 그 예라고 하겠습니다.


임직원 여러분, 우리 심사평가원은 국민, 보건의료계와 소통하고 상생하는 노력을 통하여 우리 앞에 놓인 과제들을 극복하고, 우리의 건강보험제도가 국민 건강증진에 이바지하고, 세계에서 높이 평가받을 수 있도록 중심 역할을 해야 할 것입니다.

이 같은 중요한 시점에 심사평가원장을 맡게 된 것을 매우 영광스럽게 생각합니다. 여러분이 오랜 기간 축적해온 전문성에 제가 평생 보건의료 분야에서 닦아온 지식과 경험을 합하여 우리 심사평가원이 한 단계 도약하는 계기가 되기를 소망합니다. 저는 임직원 여러분들이 각자 비전과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도록 최선의 뒷받침을 다할 것입니다.

 

심사평가원 임직원 여러분!

저는 오늘 신임 원장으로서 우리 심사평가원의 발전을 위해 몇 가지 강조하고자 합니다.

먼저, 국민과 요양기관의 요구에 성심껏 대응하여 고객 만족도를 높여야 합니다. 고객과 함께 발전하는 동반자이자 협력자로서의 관계를 발전시켜, 청렴하고 신뢰성 있는 공공기관으로 거듭나도록 노력하여야 하겠습니다.

두 번째, 의료서비스 환경 변화에 따라 심사와 평가를 더욱 과학화하고 효율화하는 일입니다. 근거 중심의 공정한 심사와 합리적인 평가는 우리 심사평가원의 가장 중요한 존재 이유이자 건강보험에 깃들인 진리내용의 정수입니다. 이를 실현하는 것은 우리의 가장 중요한 임무입니다.

다음으로, 국가보건의료 정책 개발 지원에 선도적인 역할을 수행해야 하겠습니다. 우리 심사평가원은 건강보험 심사평가 과정에서 축적한 세계적 수준의 Big Data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정부 3.0 추진에 발맞춰 심사평가원이 보유한 다양한 스마트 정보를 활용하여 국가보건의료정책 수립에 선도적으로 방향을 제시해야 할 것입니다.

또 그간 축적된 건강보험 심사, 평가 기능을 집대성하여 그 노하우를 해외와 교류하고 전파하여 국제적으로 높은 경쟁력을 가진 심사평가원이 건강보험제도 발전에 앞장 서야 할 것입니다.

끝으로 행복한 일터, 활기찬 조직문화를 조성하겠습니다. 다양한 배경을 가진 직원이 함께 근무하는 복합 조직으로서, 인사는 그 조직의 활력과 발전을 위한 가장 중요하고 소중한 가치입니다. 시스템화 된 인사체계를 정교화 함에 있어 우리 직원들의 의견을 수렴하도록 하겠고, 수립된 원칙은 철저히 지켜나가겠습니다.

매주 수요일 가정의 날을 반드시 지켜 일과 가정이 조화롭게 양립하는 행복한 일터, 활기찬 조직문화를 조성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직원 개개인의 건강증진과 취미생활 활성화 등 삶의 질 향상을 위한 다양한 복지제도를 도입하겠습니다. 그리하여 조직 구성원 모두가 최고의 역량을 발휘하는 창의적인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습니다.

 

존경하는 임직원 여러분!

우리 심사평가원은 지나온 역사 속에서 많은 위기를 기회로 만들어 오늘의 빛나는 성과를 이루어 냈습니다.

“평온한 바다는 유능한 뱃사람을 만들 수 없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우리 모두 일심단결하여 변화와 위기 속에서도 한 단계 더 도약하는 심사평가원을 만들어 나갑시다.

저는 재임기간 동안 열린 자세로 원칙에 충실하면서도 열정적으로 업무를 추진하겠습니다. 여러분도 국민건강과 심사평가원의 발전을 위하여 지금까지 보여준 열정과 노력을 앞으로도 아낌없이 보여주시기를 부탁드립니다. 우리 모두가 이제 같이 한 배를 타고 이 험난하면서도 영광스러운 순간들을 헤쳐 갑시다.

감사합니다.

 
2014. 2. 5.

건강보험심사평가원장 손 명 세

이전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4년 신년사
다음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4주년 창립 기념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