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검색

치과보철

검사명

치과 보철(Dental prosthesis)

치과 보철이란?

치아를 상실했을 경우 인공적으로 치아를 대체할 수 있는 보형물을 보철이라 하며, 보철치료는 충치나 잇몸질환, 외부 충격 등으로 인해 치아 및 주위 조직이 상실된 경우 턱과 치아의 기능(씹는 기능, 말하는 기능, 미적 기능 등)을 회복시켜주는 치료입니다.

치과 보철
가철성 보철물 고정성 보철물
급여항목 크라운 & 브릿지
(Crown & Bridge)
완전틀니 부분틀니 완전틀니

레진상 완전틀니

레진상 완전틀니

클라스프 유지형 금속상 부분틀니

클라스프 유지형 금속상 부분틀니

금속상 완전틀니

금속상 완전틀니
크라운 & 브릿지
치과보철의 급여기준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2] 제4호 바목 규정에 따라 '65세 이상의 틀니(보건복지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완전 및 부분틀니만 해당한다) 및 치과임플란트를 제외한 치과의 보철(보철재료 및 기공료 등 포함) 및 치과임플란트를 목적으로 실시한 부가수술(골 이식수술 등을 포함)'은 비급여대상입니다.

즉, 2012년 7월 1일부터 급여로 전환된 레진상 완전틀니 및 2013년 7월 1일부터 급여 시행된 클라스프 유지형 금속상(코발트크롬) 부분틀니, 2014년 7월 1일부터 급여시행된 치과임플란트, 2015년 7월 1일부터 급여 시행된 금속상 완전틀니는 급여 대상이며, 귀금속상 부분틀니, 어태치먼트 유지형(똑딱 단추와 같은 형태의 유지장치) 부분틀니, 크라운 & 브릿지 및 임플란트 등은 비급여대상입니다.

레진상 완전틀니 급여기준

2012년 7월 1일부터 급여 시행된 레진상 완전틀니의 급여 인정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부분틀니의 급여기준

2013년 7월 1일부터 급여 시행된 클라스프 유지형 금속상(코발트크롬) 부분틀니의 급여 인정기준은 아래와 같습니다.

[아래]
부분틀니의 급여기준
심사기준조회 바로가기
완전틀니 및 부분틀니의 본인부담
법적 근거
  • 국민건강보험법 시행령 [별표 2] 요양급여비용 중 본인이 부담할 비용의 부담률 및 부담액(제19조제1항 관련) 제3호 바목 의료급여법 시행령[별표] 의료급여기금에서 부담하는 급여비용의 범위(제13조관련) 제1호 라목, 제2호 마목
비급여 치과보철 수가 설명

보철 종류에 따라 각기 다르며, 비급여 항목의 처치는 금액을 별도로 정하고 있지 않고 있으므로, 요양기관은 의료법 제45조에 따라 고지한 비급여 진료비용을 적용하고 있으므로, 요양기관마다 다소 금액의 차이가 날 수는 있습니다.

의료법 제45조(비급여 진료비용 등의 고지)
  • 의료기관 개설자는 「국민건강보험법」 제41조제4항에 따라 요양급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사항 또는 「의료급여법」 제7조제3항에 따라 의료급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사항의 비용(이하 "비급여 진료비용"이라 한다)을 환자 또는 환자의 보호자가 쉽게 알 수 있도록 보건복지부령으로 정하는 바에 따라 고지하여야 한다.[개정 2016.3.2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