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검색

순열 및 구개열 수술

치료명

순열 및 구개열 수술

순열 및 구개열 수술이란?

순열 및 구개열은 안면부에서 가장 흔한 선천성 기형 중 하나로 안면부가 형성되는 임신 4~7주 사이에
구순(입술) 및 구개(입천장)를 형성하는 간엽조직의 몰입과 융합이 정상적으로 일어나지 못함으로써 상구순 및 구개의 조직결손이 일어나는 질환을 말합니다.

순열 및 구개열 수술은 결손이 있는 구순과 구개를 외과적으로 바로잡아 주기 위해 실시하며, 순열 수술은 외관상 이유로 가능한 한 빨리 수술하며 체중증가가 정상적이고 건강이 양호한 상태이면 생후 3개월 이내에 1차 봉합수술을 하며 생후 4~5세경에 교정수술을 합니다. 또한, 구개열 수술은 해부학적인 결손 정도에 따라 치료시기가 다르나 충분히 발육된 이후인 대개 1세 이전에 수술을 하여 치아 발육 및 언어 발달에 지장이 없도록 하는 것이 좋으나 3세 이후까지도 수술이 지연되는 경우에는 특수한 장치를 이용하여 결손부위에 부착시키기도 합니다.

급여기준

소아선천성질환인 구순구개열의 순열 및 구개열수술은 급여대상이며 언어장애, 저작운동장애, 음식물 등의 연하운동장애 등이 있어 신체의 필수 기능개선을 목적으로 재수술을 시행할 경우에는 계속 급여가 가능합니다. 다만, 순열 및 구개열수술로 인해 안면부에 생긴 반흔 및 입술변형은 사회적 기능에 영향을 주게 되므로 6세 이하 환자에게 이를 개선하기 위한 수술시 1회는 급여대상으로 하고 이외에는 비급여대상입니다.

비급여대상이란?
  •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제9조제1항 관련 [별표2] 비급여대상에 의거 급여대상에서 제외되는 사항으로 요양기관이 정한 비용을 환자가 부담해야 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가설명

순열 및 구개열 수술은 크게 순열 수술과 구개열 수술로 나누어지며, 순열 수술은 편측과 양측으로, 구개열 수술은 연구개열과 경구개열로 구분하되, 경구개열수술은 편측과 양측으로 구분됩니다.

또한, 순열 및 구개열수술 후 안면부에 생긴 반흔 및 입술변형으로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순열 수술과 반흔구축성형술, 국소피판술 등의 수술이 이루어집니다.

치료비용

2013년 의원급 요양기관 기준으로 순열 수술의 편측은 약 27만원, 양측은 약 35만원이며, 구개열 수술의 연구개열 수술은 약 21만원, 경구개열 수술 중 편측은 약 27만원, 양측은 약 35만원입니다.
또한, 순열 및 구개열수술 후 안면부에 생긴 반흔 및 입술변형으로 수술을 시행하는 경우 수술방법에 따라 약 38~53만원입니다.

  • 모든 행위료에는 의료기관 종별가산율이 적용되며,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에 따라 가산율은 달라집니다.
    (종별가산율은 상급종합병원 30%, 종합병원 25%, 병원 20%, 의원 15%임.)
  • 진찰료, 입원료, 약제, 치료재료 등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 의료법 제46조에 따라 선택진료를 받는 경우에는 선택진료에 관한 규칙에 의한 선택진료비가 추가 발생합니다.
    다만, 외모개선 목적의 비급여대상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치료와 관련된 비용 일체(진찰, 수술, 검사, 약제 등)를 요양기관이 정한 금액으로 환자가 부담하셔야 합니다.
본인부담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