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검색

백반(또는 백납)

치료명

백반(또는 백납)의 치료

백반(또는 백납)이란?

백반(또는 백납)은 후천적으로 피부의 색소가 소실되는 전신성 질환으로
멜라닌세포 소실에 의해 다양한 크기와 형태의 백색반들이 피부에 나타납니다.
백반은 피부 어디에나 올 수 있으나 특히 손, 발, 무릎, 팔꿈치 등 뼈가 돌출한
부위, 입 주위, 코 주위, 눈 주위 등 구멍 주위, 정강뼈 전면부, 겨드랑이 손목의
굽힘쪽 등의 아래쪽에서 호발합니다.

백반(또는 백납)의 치료란?

백반(또는 백납)에 대한 치료방법은 약물치료, 광치료, 외과적치료 등 다양합니다. 약물치료는 스테로이드 약제를 병변 내 주사하는 치료이며, 광치료는 병변부위에 햇볕이나 자외선을 조사하는 치료로 1회에 광범위조사가 가능한 전신치료(자외선치료와 광화학요법)와 1회에 특정병변만 조사가 가능한 표적치료(엑시머레이저치료)가 있습니다. 외과적치료는 피부이식술 등이 해당됩니다.

급여기준
※비급여대상에 대한 근거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2] 비급여대상(제9조제1항 관련)

1. 다음 각목의 질환으로서 업무 또는 일상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우에 실시 또는 사용되는 행위. 약제 및 치료재료

  • 가. 단순한 피로 또는 권태
  • 나. 주근깨·다모(多毛)·무모(無毛)·백모증(白毛症)·딸기코(주사비)·점(모반)·사마귀·여드름·노화현상으로 인한 탈모 등 피부질환
    <이하 생략>
치료 수가 설명

치료방법에 따라 약물치료, 광치료, 외과적치료 등으로 수가가 구분되어 있으며, 광치료는 치료범위에 따라 전신치료(자외선치료, 광화학요법), 표적치료(엑시머레이저치료) 수가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치료비용

위의 급여기준에 해당되어 급여대상인 경우에 백반(또는 백납)의 치료비용은 2013년 기준으로 약물치료는 최저 약 9천~최고 약 16천원(약제비 별도), 광치료는 치료범위에 따라 자외선 치료는 최저 약4천~최고 약 6천원, 광화학요법은 최저 약 9천~최고 약 16천원, 엑시머레이저치료는 최저 약 16천~최고 약 37천원, 외과적치료는 수술방법에 따라 비용이 다양하게 소요될 수 있습니다.

  • 모든 행위료에는 의료기관종별 가산율이 적용되며,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에 따라 가산율은 달라집니다.
    (종별 가산율은 상급종합병원 30%, 종합병원 25%, 병원 20%, 의원 15%임)
  • 의료법 제46조에 따라 선택진료를 받는 경우에는 선택진료에 관한 규칙에 의한 선택진료비가 추가 발생합니다. 다만, 외모개선 목적의 비급여대상에 해당되는 경우에는 치료와 관련된 비용 일체(진찰, 수술, 검사, 약제 등)를 요양기관이 정한 금액으로 환자가 부담하셔야 합니다.
본인부담금

외래 : 기관 종별에 따라 본인부담율은 차등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