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검색

임신성 경구당부하검사

치료명
임신성 경구당부하검사
임산부에게 실시하는 경구당부하검사란?
임신 중 발생하는 대사성 질환인 임신성당뇨병에 대한 선별 및 진단을 위해 주로 임신 24~28주에 실시하는 당검사입니다. 검사 전날 금식을 하고 포도당을 경구 투여한 후 공복시, 투여후 일정시간 경과 후 시간별로 혈장포도당농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경구당부하검사
급여기준

임산부에게 실시한 경구당부하검사는 임신성 당뇨병의 고위험군의 경우(소변검사상 당 검출, 4kg이상의 거대아 분만력, 선천성 기형아 출산력, 당뇨의 가족력, 원인불명의 자궁내 태아사망의 분만력, 비만, 30세 이상의 산모등)와 당뇨 기왕력이 있거나 의심되는 임산부에게 요양급여로 인정함을 원칙으로 하며, 100g 경구당부하검사는 50g 경구당부하검사 결과 140㎎/㎗ 이상인 경우 요양급여로 인정합니다.

※참고사항

상기 인정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임산부에게 산전진찰의 목적으로 경구당부하검사를 시행하는 경우에는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2] 비급여대상 3호 가목에 의한 건강검진의 범주에 속하는 검사항목에 해당이 되어 비급여 대상임을 알려드립니다.

※비급여대상이란?
  • 국민건강보험 요양급여의 기준에 관한 규칙 [별표2] 비급여대상에 의거 건강보험 요양급여의 대상에서 제외되는 항목으로 요양기관에서 정하여 공개하고 있는
    비용을 전액 환자가 부담해야하는 것을 말합니다.
수가 설명
임신성 경구당부하검사 시행시 수가에 대해서는 당검사는 실시횟수에 따라 산정하며, 내분비학을 전공한 내과 또는 소아청소년과 전문의가 판독하고 판독소견서를 작성한 경우에는 췌장내분비기능검사-경구포도당부하검사(혈장 포도당 농도를 5회 측정시 산정가능)를 별도로 산정할 수 있습니다.
수술비용

위의 급여기준에 해당되어 급여대상인 경우에 경구당부하검사는 2013년 기준으로 실시횟수 및 전문의 판독여부에 따라 최저 약1,700원 ~ 최대 약 13,900원(순수 행위비용 기준)까지이며, 비급여대상으로 시행된 경우에는 요양기관이 정한 금액으로 환자가 부담하셔야 합니다.

모든 행위료에는 의료기관종별 가산율이 적용되며,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에 따라 가산율은 달라집니다. (종별 가산율은 상급종합병원 30%, 종합병원 25%, 병원 20%, 의원 15%임) 의료법 제46조에 따라 선택진료를 받는 경우에는 선택진료에 관한 규칙에 의한 선택진료비가 추가 발생합니다.

본인부담금

경구당부하검사를 입원하여 실시한 경우와 외래에서 실시한 경우에 따라 본인부담률이 다르게 적용됩니다.

  • 입원 : 본인부담금은 총진료비(비급여 제외) 중 20%을 부담(식대는 50%)합니다.
  • 외래 : 기관 종별에 따라 본인부담율은 차등적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