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검색

요실금치료

치료명
요실금치료(Treatment of urinary incontinence)
요실금이란?
요실금은 자신의 의지와 무관하게 소변을 보게 되는 현상으로, 분만 또는 노화로 골반근육이 약화되어 기침이나 재채기, 줄넘기 등 갑작스럽게 복압이 증가할때 소변이 누출되는 복압성 요실금과 아무 유발 요인 없이 소변이 배출되는 진성 요실금, 소변을 보고 싶을 때 소변을 참지 못하는 절박 요실금, 방광에 소변이 가득 차 넘쳐 흘러서 발생하는 일류성 요실금 등이 있으며 이중 복압성 요실금이 가장 흔한 질환입니다.
복압성 요실금

[복압성 요실금]

요실금 치료 종류

복압성 요실금, 절박성 요실금, 범람 요실금 등 여러 종류의 요실금 형태에 따라 치료 방법이 달라집니다. 대표적은 치료방법은 아래와 같습니다.

  • 1. 행동치료 : 골반근육훈련, *바이오피드백, 전기자극치료 등
    *바이오피드백 : 우리 몸 내부에서 일어나는 생리현상들을 컴퓨터를 통해 시각적으로나 청각적으로 알 수 있게 해주고 스스로 훈련을 통해 생리현상들을 조절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치료방법
  • 2. 약물 치료
  • 3. 수술치료 : 복부를 절개하여 방광경부 부위를 견인하여 고정시켜주는 수술, 인공물질 또는 자가지방을 요도점막하에 주입하는 수술, 신체의 근막을 이용하여 방광경부를 올려주는 슬링 수술, 인조테이프를 이용하여 방광경부를 올려주는 슬링 수술 등이 있으며 이중 인조테이프를 이용한 슬링수술이 가장 많이 실시되고 있습니다.
인조테이프를 이용한 슬링수술

[인조테이프를 이용한 슬링수술]

급여기준

현재 요실금치료(행동치료, 약물치료 등)는 세부사항 인정기준을 별도로 정하고 있지 아니하나, 『인조테이프를 이용한 요실금 수술』의 경우에는 요류역학검사로 복압성 요실금 또는 복압성 요실금이 주된 혼합성 요실금이 확인되어 수술적 치료가 필요한 경우에 인정하며, 이외에는 비용효과성이 떨어지고 치료보다 예방적 목적이 크다고 간주하여 비급여대상으로 정하고 있습니다.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요 역동학 검사 소견

[복압성 요실금 환자의 요 역동학 검사 소견]

요류역학검사란 ?

요류역학검사는 소변이 방광에서부터 요도밖으로 배출되는 과정까지의 요류와 장기의 기능에 대해 평가하는 검사입니다.

수가 설명
현행 요실금치료 중 물리치료는 항문직장 및 골반근의 생체되먹이기(바이오피드백)치료[1일당], 요실금전기자극치료[1일당]가 있으며, 수술은 수술 방법에 따라 질강을 통한 수술, 개복에 의한 수술, 인공물질 또는 자가지방 주입 수술로 나뉘고 있으며, 이 중 질강을 통한 수술의 경우는 자가근막을 이용한 경우와 기타의 경우로 구분됩니다.
참고로, 인조테이프를 이용한 수술은 질강을 통한 기타수술로 산정됩니다.
수술비용
  • 모든 행위료에는 의료기관종별 가산율이 적용되며,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에 따라 가산율은 달라집니다.
    (종별 가산율은 상급종합병원 30%, 종합병원 25%, 병원 20%, 의원 15%임)
  • 진찰료, 입원료, 약제, 치료재료 등 비용이 추가적으로 발생될 수 있습니다. 의료법 제46조에 따라 선택진료를 받는 경우에는 선택진료에 관한 규칙에 의한 선택진료비가 추가 발생합니다.
  • 다만, 인조테이프를 이용한 요실금수술의 경우 급여기준을 초과한 경우에는 예방 목적의 비급여대상에 해당되므로 치료와 관련된 비용 일체(진찰, 수술, 검사, 약제 등)를 요양기관이 정한 금액으로 환자가 부담하셔야 합니다.
본인부담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