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록 검색

근막동통유발점주사자극치료

치료명

근막동통유발점주사자극치료 (Myofascial Trigger Point Injection Therapy)

근막동통유발점 주사자극치료란?

근막동통증후군 환자에게 근육 속에 존재하는 통증 유발점을 찾아서 이곳에 약제를 주사한 후 근육의 경직을 풀어줌으로써 통증이 완화되거나 사라지게 하는 치료법입니다.

급여기준

근막동통유발점 주사자극치료의 인정기준은 다음과 같이 함.

- 다 음 -


가.적응증:근막동통증후군(Myofascial Pain Syndrome)

나.사용약제: 국소마취제나 생리식염수의 약가는 동 요법의 소정수가에 포함하여 별도 산정하지 아니함. 다만, 부신피질호르몬제의 약가는 약제 및 치료재료의 비용에 대한 결정기준에 의하여 산정함.

다.실시횟수 : 통상 3일 간격으로 7회정도 산정하며 7회이상 실시하는 경우에는 진료의사의 소견서를 첨부하여 실시횟수대로 산정하되, 15회를 초과하여 산정할 수 없음.

라. 다른 물리치료요법을 병행 실시하는 경우 : 사101 표층열치료와 사106 단순운동치료는 근막동통유발점 주사자극치료시 시행되는 일련의 과정으로서 별도 산정할 수 없음. 그러나, 동통제거의 상승효과를 위하여 사104 경피적 전기신경자극치료(또는 간섭파전류치료), 사102 심층열치료를 병행하는 경우 입원 진료시에는 소정금액을 각각 산정하며, 외래 진료시에는 동일 목적으로 실시된 중복진료로 보아 병행 실시된 물리치료는 전액을 환자가 부담토록 함

수가설명

1일당 수가로, 근막내 동통유발점에 생리식염수나 국소마취제 등을 주사후 스트레치운동을 실시한 경우에 산정하며, 동시에 2 이상의 동통유발점 부위에 각각 실시한 경우에는 실시부위를 불문하고 산정 가능합니다.

1일당 수가란
  • 1일 단위로 비용을 일정금액으로 정한 것으로, 실제 실시횟수 불문하고 부과하는 1일 정액금액 입니다.
치료비용

위의 급여기준에 해당 되어 보험급여 대상인 경우에 1부위 비용은 2017년 기준으로 약 6천원이며 2부위는 약9 천원(2017년 의원급 기준, 치료비용만 해당)입니다.

  • 모든 행위료에는 의료기관종별 가산율이 적용되며, 상급종합병원, 종합병원, 병원, 의원에 따라 가산율은 달라집니다.
    (종별 가산율은 상급종합병원 30%, 종합병원 25%, 병원 20%, 의원 15%임)
  • 의료법 제46조에 따라 선택진료를 받는 경우에는 선택진료에 관한 규칙에 의한 선택진료비가 추가 발생합니다.
본인부담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