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경험을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환자 중심의 의료문화 확산과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환자경험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자중심 의료란 환자 개인의 선호·필요가 존중되고 이에 대응하는 진료가 제공되는 것을 말하며, 치료과정에 환자 의견과 가치가 반영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어떤 대상을 평가했나요?
대상기관은 상급종합병원 및 전체 종합병원이 평가 대상기관입니다. 해당 병원에 1일 이상 입원하였던 만 19세 이상 성인이 전화조사에 참여하였습니다.(퇴원 이후 2일~56일 사이)
어떤 내용을 평가했나요?
평가결과는 어떻게 공개하나요?
환자경험 평가는 6개 영역별 점수를 공개합니다(100점 만점)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경험 수준이 높은 병원입니다.
평가등급 | 내용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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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호사 영역 | 존중/예의, 경청, 병원생활 설명, 도움요구 관련 처리노력(4문항) |
의사 영역 | 존중/예의, 경청,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4문항) |
투약 및 치료과정 | 투약/처치 관련 이유, 투약/처치 관련 부작용 설명, 통증조절 노력, 질환에 대한 위로와 공감,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5문항) |
병원 환경 | 깨끗한 환경, 안전한 환경(2문항) |
환자 권리 보장 | 공평한 대우, 불만제기 용이성, 치료 결정과정 참여기회, 신체노출 등 수치감 관련 배려(4문항) |
전반적 평가 | 입원경험 종합평가, 타인추천 여부(2문항)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