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자경험 평가결과 안내문

  • 평가목적

    환자경험을 평가하는 이유는 무엇인가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환자 중심의 의료문화 확산과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의 질 향상을 위해 환자경험 평가를 시행하고 있습니다. 환자중심 의료란 환자 개인의 선호·필요가 존중되고 이에 대응하는 진료가 제공되는 것을 말하며, 치료과정에 환자 의견과 가치가 반영되는 것을 골자로 하고 있습니다.

  • 평가대상

    어떤 대상을 평가했나요?

    대상기관은 상급종합병원 및 전체 종합병원이 평가 대상기관입니다. 해당 병원에 1일 이상 입원하였던 만 19세 이상 성인이 전화조사에 참여하였습니다.(퇴원 이후 2일~56일 사이)

  • 평가내용

    어떤 내용을 평가했나요?

    • 입원기간 중 환자와 의료진 간의 의사소통, 치료과정에 대한 설명과 환자 참여, 깨끗하고 안전한 환경 등 환자경험에 대한 6개 영역을 평가하였습니다.
      • (간호사 영역) 존중과 예의, 경청, 병원생활 설명, 도움 요구 관련 처리 노력
      • (의사 영역) 존중과 예의, 경청,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회진시간 관련 정보 제공
      • (투약 및 치료과정) 투약/검사/처치 관련 이유 및 부작용 설명, 통증조절 노력, 질환에 대한 위로와 공감,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 제공
      • (병원환경) 깨끗하고 안전한 병원 환경
      • (환자권리보장) 공평한 대우, 불만 제기의 용이성, 치료 결정과정 참여 기회, 신체 노출 등 수치감 관련 배려
      • (전반적 평가) 입원경험 종합 평가 및 타인 추천 여부
  • 평가결과

    평가결과는 어떻게 공개하나요?

    환자경험 평가는 6개 영역별 점수를 공개합니다(100점 만점)
    점수가 높을수록 환자경험 수준이 높은 병원입니다.

    항목별 평가등급
    평가등급 내용
    간호사 영역 존중/예의, 경청, 병원생활 설명, 도움요구 관련 처리노력(4문항)
    의사 영역 존중/예의, 경청,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4문항)
    투약 및 치료과정 투약/처치 관련 이유, 투약/처치 관련 부작용 설명, 통증조절 노력, 질환에 대한 위로와 공감,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5문항)
    병원 환경 깨끗한 환경, 안전한 환경(2문항)
    환자 권리 보장 공평한 대우, 불만제기 용이성, 치료 결정과정 참여기회, 신체노출 등 수치감 관련 배려(4문항)
    전반적 평가 입원경험 종합평가, 타인추천 여부(2문항)
  • 평가대상 및 결과공개 요약
    • 환자구분 : 입원
    • 대상연령 : 만 19세 이상
    • 대상의료기관 : 상급종합, 종합병원
    • 평가수행기간 : 2년
    • 평가시기 : 3분기
    • 평가단위 : 의료기관별
    • 방법 : 평가점수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