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자동차보험심사센터, 자보심사개발부
- 2017-06-2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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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평가원, ‘자동차보험 차세대 심사시스템’ 1단계 오픈
- 7월 3일(월)부터 국민, 의료기관, 보험회사 대상 정보제공 -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국민․의료기관․보험회사를 대상으로 자동차보험 진료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차세대 심사시스템’을 7월 3일(월) 1단계 오픈한다.
□ 심사평가원은 최신 ICT를 반영한 새로운 심사체계를 도입하고 빅데이터 기반 차세대 성장동력 제고를 위한 ‘자동차보험 차세대 심사시스템’을
개발하고 있으며, 2018년 4월에 전면 서비스할 예정이다.
○ 그 중 국민․의료기관․보험회사별 맞춤형 정보를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차세대 심사시스템’을 7월 3일(월)부터 홈페이지 등을 통해 1단계
오픈한다.
□ (국민 대상 진료정보) 국민들이 궁금해 하는 자동차 사고와 자동차보험 심사 관련 정보를 ‘사고발생시점’부터 ‘의료기관 진료비 지급’까지 알기
쉬운 용어와 그래픽 등 시각화된 형태로 자료를 제공한다.
* 서비스 제공 위치: 홈페이지(www.hira.or.kr)> 오른쪽 하단 링크버튼 ‘자동차보험 진료 알아보기’
○ 제공 내용은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업무 안내 ▲자동차보험 진료 알아보기(성별․연령별․지역별․월별․계절별 사고내역, 사고 다발생 환자
정보, 다빈도 질병정보, 다빈도 수술정보) ▲자동차보험 심사 FAQ 등이다.
□ (의료기관 경영지원 서비스) 의료기관을 대상으로 심사평가원이 보유한 청구․지급 및 신고내역 등 빅데이터를 활용하여 의료기관 경영지원을
위한 맞춤형 종합분석정보를 그래프와 보고서 형태로 제공한다.
* 서비스 제공 위치: 요양기관업무포털(biz.hira.or.kr) > 자동차보험 > 진료비청구 > 우리병원맞춤형정보
○ 의료기관 지원 서비스는 ▲경영지원정보 ▲세부통계정보(총괄․청구․심사조정․심사불능반송․이의제기 등) ▲미 청구건 찾아주기 등이며, 업무
포털과 서면으로만 청구할 수 있던 심사 결과에 대한 이의제기를 청구포털 전자문서로도 청구 가능하도록 청구방법도 확대했다.
○ 이를 통해 의료기관은 자동차보험 진료에 대한 실시간․다차원적 분석이 가능해지고 미청구 건에 대한 빠른 재청구로 진료비 지급기간 및
보험회사 사고종결기간이 단축될 것으로 기대된다.
□ (보험회사별 진료비 정보) 보험회사를 대상으로 업무포털에 보험회사별 진료비 통계정보를 제공하고, ‘마이페이지’를 신설하여 진료비 심사의
진행과정을 실시간으로 조회 가능하다.
* 서비스 제공 위치: 요양기관업무포털(biz.hira.or.kr) > 자동차보험(보험사 메뉴) >정보자료실 > 자동차보험 진료비 총괄 현황
○ 이를 통해 심사평가원과 보험회사간 실시간 인터페이스 시스템 연계가 강화되어 청구․심사․지급 시간을 단축하는 등 업무 전반에 걸친 다양한
시너지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
□ 심사평가원 강지선 자동차보험심사센터장은 “심사평가원이 제공하는 자동차보험 진료 관련 콘텐츠를 활용하여 국민은 자동차사고에 대한
경각심을 고취하고, 의료기관은 병원의 자동차보험 청구현황 등을 다차원으로 분석하여 경영에 활용하는 등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고 전하며,
○ “앞으로도 국민, 의료기관 및 보험회사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맞춤형 정보를 지속적으로 발굴, 협력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 국민, 의료기관, 보험사 대상 서비스 이용방법 및 화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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