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관소식

공지사항

의약품 일일상용량(DDD) 제약사 의견조회
  • 약제정책연구부
  • 2019-08-06
  • 6,548
  • 자료가 다운되지 않을 경우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 다운로드시 확인해 주세요.

  우리나라는 1996년 경제협력개발기구(Organiz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이하 OECD)에 가입한 이후, OECD에서 요구하는 보건통계를 매년 제출하고 있습니다. 심사평가연구실 약제정책연구부는 OECD 의약품 소비량 및 판매액 통계를 생산합니다. 소비량의 경우 28개 ATC*분류별 DID(DDD**/1,000명/1일, 인구 1,000명당 1일 소비량) 단위로, 판매액의 경우 30개 ATC분류에 대한 우리나라 화폐(백만 원) 단위로 통계를 제출합니다.
 
  올해는 2018년 기준 의약품 소비량 및 의약품 통계를 생산하기 위하여, 2018년 한 해 동안 유통 또는 소비된 완제의약품을 대상으로 2019년 세계보건기구(World Health Organization, 이하 WHO)가 제시한 ATC코드 및 일일상용량(DDD)을 부여하였습니다. 다만, 신설 및 변경된 일일상용량(DDD)의 경우 해당 제약사의 의견을 조회하고자 합니다.

 

  첨부파일을 확인하시고 부여된 일일상용량(DDD)에 이견이 있는 경우 근거자료와 함께 첨부된 회신양식에 따라 의견을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품목별 일일상용량(DDD)은 "www.whocc.no > ATC/DDD index"에서 해당 의약품의 ATC코드를 검색하여 확인 가능합니다. 일일상용량(DDD)은 ‘주요 적응증에 대해 성인의 일당 평균 유지용량(the assumed average maintenance dose per day)’을 의미하므로 등재된 규격, 단위와 상이할 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ATC(Anatomic Therapeutic Chemical Classification) 코드: 의약품의 해부, 치료, 화학적 분류로, WHO 의약품통계협력센터(Collaborating Centre for Drug Statistics Methodology)에서 매년 분류를 지정
  ** DDD(Defined Daily Dose): 의약품 소비량 측정단위로서, 각 의약품의 주성분별로 주요 적응증에 대하여 70kg 기준 성인이 하루 동안 복용해야 하는 평균 유지용량을 의미

 

   ○ 의견조회 기간: 2019.8.7.(수) ~ 8.14.(수)
   ○ 의견제출 방법: 이메일(jhkim312@hira.or.kr) 발송
   ○ 담당자: 김지혜 주임연구원(033-739-1026)

 

이전글
공공기관 청렴도 측정 관련 개인정보 제3자 제공사항 알림
다음글
비급여 치료재료의 급여화 검토항목 관련 업체 자료제출 안내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