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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료비가 비싸거나 평판이 높은 병원이 좋은 병원일까?

평가는 진찰·수술·의약품 사용 등 의료서비스에 대해 의약학적 측면과 비용·효과적인 측면에서 적정하게 행하였는지를 평가하는 업무이다.

의료서비스 적정성 평가 절차

운영 성과

질 향상 지원, 가감지급
질 향상 지원 가감지급
의료공급자에서 적정성 평가결과를 활용하여 질 개선 활동을 할 수 있도록
  • 의료공급자 방문 상담
  • QI 교육 및 컨설팅
  • QI 우수사례 공모·포상·발표회 개최,
  • QI 뉴스레터 제작 및 커뮤니티 운영
    등을 지원한다.
  • 의료서비스 적정성 평가 결과에 따라 의료공급자에 경제적 인센티브
    (또는 하위기관에 디스인센티브) 를 적용한다.
  • 가감지급을 위한 기본모형은 의료공급자간 의료서비스의 질적 차이를 줄이고
    의료의 질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향상 시키는 프로그램이다.
  • 1차년도에는 기관별 평가결과 및 감액기준선이 공개되어 질 향상
    활동을 하게 되고 2차년도 부터는 상위기관과 질 향상이 크게 이루어진
    기관에는 인센티브가 부여되고 3차년도에는 감액 기준선 이하의 기관에
    디스인센티브가 적용부여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