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도자료 상세화면
심평원, 진료비 모니터링 체계 구축
담당부서 홍보실 작성일 2007.09.04 조회수
- 의료의 질을 보장하면서 비용효과를 추구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신영수)은 요양기관의 진료비에 대한 고가화 정도 를 모니터링할 수 있는 지표를 개발하고, 종합전문요양기관 및 의원급을 대 상으로 시범운영에 들어갔다.

진료비 모니터링은 요양기관간 진료비 변이가 커 의료의 질을 보장하면서 비용효과를 제고할 필요성이 제기되고, 진료비의 사후적인 심사조정으로 의료계와의 갈등이 고조되고 의료기관과 심평원 간의 불필요한 행정낭비가 발생되고 있는 문제점 등을 발전적으로 해소해 나가기 위한 것으로서,
의료기 관의 세부진료내역에 대한 모니터링 분석결과 정보를 개별 의료기관에 제공하여 의료기관 스스로 사전에 자율적으로 비용경제적 진료를 실시토록 하기 위한 방안으로 마련되었다.

모니터링 방법은 질병군별 또는 상병별로 진찰료, 처치료 등 세부내역에 대 한 진료비고가도를 측정하여 전체기관의 평균과 개별기관의 지표를 상대비 교하는 방식으로 실시된다.

심평원은 우선 시범적으로 43개 종합전문요양기관과 대전, 창원지원 관할 의원급을 대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하여 정보자료를 제공하되, 필요한 경우 의료기관 방문 및 간담회 개최 등 적극적 활동을 펼치고 있다.

또한, 심평원은 모니터링 시범실시 결과에 따라 향후 대상범위를 타 종별 의료기관까지 확대하여 주기적으로 모니터링을 실시할 계획이다.

이에 따라 심평원의 구상대로 모니터링 체계가 안정적으로 구축될 경우 의료의 질이 보장되면서도 비용효과적인 진료가 이뤄져 진료비용 절감효과가 나타나고,
진료비 심사조정과 이의신청이 감소하게 되어 의료계와의 갈등요소가 상당부분 해소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으며,
일률적 심사 삭감기관에서 벗어나 의료계와의 대화를 통한 진료행태 개선을 추구하는 심평원의 변화모 습이 가시화되고 있는 것이다.

첨부파일
  • 자료가 다운되지 않을 경우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 다운로드시 확인해 주세요.
    익스플로러 상단 메뉴중 도구선택 -> 인터넷 옵션 선택 -> 고급 탭 메뉴 선택 후 탐색 하위에 있는
    'URL을 항상 UTF-8로 보냄(다시 시작해야 함)' 체크 박스의 체크를 해제 하시면 첨부파일을 다운로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목록
이전글
다음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