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관소식

윤리·인권경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공정하고 투명하게 일함으로써 국민과 요양기관 모두로부터 신뢰받는 최고의 심사평가기관이 되고자 합니다.
윤리경영이란
  • 기업이나 기관ㆍ단체 등이 경영(업무)활동을 함에 있어 본래 부여된 법적책임을 준수하는 것은 물론, 이를 넘어 사회통념상 기대되는 윤리적 책임의 준수까지도 기본적인 의무로서 인정하고, 모든 경영(업무)활동을 투명하고 공정하며 합리적으로 처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윤리경영이란 국가ㆍ국민ㆍ고객 등 모든 이해관계자들로부터 신뢰를 구축하는 일련의 과정입니다.

윤리경영의 필요성

  • OECD 회원국간 「뇌물방지협약」체결 이후 이제 윤리경영은 글로벌 스탠다드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OECD 회원국인 우리나라에서도 1998년 12월「국제상거래에 있어서 외국공무원에 대한 뇌물방지협약」을 제정하고 건전한 시장경제 확립과 기업의 투명성 강화를 위해 기업지배구조개선, 부패방지법 등 제도적 장치를 마련하여 시행하고 있으며, 국내 기업들 대부분이 기업윤리를 경쟁력 확보를 위한 선결조건이란 인식하에 윤리경영을 기관의 핵심역량으로 부각시키고 있습니다.
  • 이제 윤리경영은 기업만의 문제가 아닙니다. 200개가 넘는 산하기관의 총 예산집행 규모는 중앙정부의 그것보다 매우 커서 최근 정부는 산하기관의 운영에 있어서도 기업가적인 경영기법의 도입을 강조하고 있고, 이를 통한 경영의 효율성과 투명성을 산하기관 평가의 중요한 요소로 삼고 있습니다.
  • 따라서 최근 전국경제인연합회에서 실시한 「기업윤리와 기업가치 및 성과간의 관계 분석」에 의하면 윤리경영 전담부서를 설치하는 등 윤리경영에 적극적인 기업이 윤리헌장만 제정했거나, 윤리헌장 조차 제정하지 않은 기업보다 기업가치나 성과면에서 탁월한 것으로 조사된 바 있으며, 미국의 포천지가 실시한 조사를 보더라도「존경 받는 10대 기업」에 속한 기업들의 1995~2000년 평균 주가 상승률이 41. 4%로, S&P 500대 기업의 16.5%를 크게 앞서 기업의 가치와 윤리경영간의 관계가 밀접한 것으로 나타나기도 했습니다.
  • 이제는 윤리수준이 높은 기업과 기관만이 높은 성과와 가치를 이룰 수 있는 투명하고 공정한 경영이 요구되는 시대로서, 윤리경영은 바로 우리원의「경쟁력이자 국민과 요양기관과의 약속」입니다.

윤리경영 전략체계

하단 내용 참조 하단 내용 참조

윤리경영관리체계 추진 조직도

하단 내용 참조 하단 내용 참조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