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00.7~현재)

건강보험심사평가원(2000.7~현재) 심사평가기관 독립과 발전

한국의 건강보험은 1977년 사회보장 정책의 일환으로 시작되어 이후 12년 만에 전 국민 의료보험으로 확대 시행되었습니다.
성공적인 건강보험제도의 정착을 위해 1979년 전국의료보험협의회가 진료비심사기관으로 첫 걸음을 뗀 후 진료비심사시스템은 의료의 질적 보장을 위해 끊임없는 변화와 노력을 이어왔습니다. 그리고 2000년 7월 1일, 의료선진화를 향한 국민적 열망을 담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출범하였습니다.
국민이 낸 의료비가 제대로 쓰였는지 진료는 적정한지를 평가함으로써 국민의 현명한 의료소비를 돕고 신뢰받는 의료서비스 환경을 구축하는 데 중추적인 역할을 해 나갈 것입니다.

심사평가원 전경 및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설립 장면, 2009년 한국HRD대상 수상 장면, 원주 혁신도시 신사옥
연도별보기
2000's
07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출범
2001's
06월. 의원급 EDI청구기관 대상 녹색인증제도 도입

요양기관이 국민건강보험법에 따라 자율적으로 성실하게 요양급여를 실시하고, 그 비용을 청구하는 것을 전제로 심사청구하는 것을 전제로 심사청구 내역에 대하여 전산심사를 제외한 심사절차를 생략하는 제도입니다.

09월. 요양급여대상여부 인터넷 민원접수 개시

병원과 약국에서 진료를 받은 후 정당한 진료비를 지불하였는지를 알아보고 과다 부담한 진료비에 대하여 환불 받을 수 있는 민원을 인터넷으로 제기하면 과다 부담한 진료비를 환불 받을 수 있도록 조치하기 시작했습니다.

2002's
02월. 의료장비 전산화 관리

의료장비 상세관리 전산프로그램을 개발하여 의료장비를 전산으로 관리하기 시작하였습니다.

2003's
01월. 지표심사제 도입

종합병원 이상 입원진료비 명세서에 대한 지표심사를 도입하여 KDRG(Korea Diagnosis Related Group)를 이용하여 진료비고가도지표를 산출하고, 이를 토대로 지표심사 대상을 분류, 적용하여 심사의 효율성을 높였습니다

2004's
02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식약처 의약품 DB공유 협약

식약처에서 운영관리하고 있는 의약품 허가(신고) 사항과 심평원 의약제급여, 비급여 내역에 대한 정보전산자료를 공유하도록 협약하여 요양기관이 관련 업무를 원활히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05월. 진료비확인업무 자동화시스템 구축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5월 31일 '접수 단계에서 결과까지 신속하게'라는 캐치프레이즈를 걸고 진료비 확인업무와 관련한 민원문서 처리 자동화시스템을 운영하였습니다.

2005's
05월. 서초동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건물로 사무실 이전

전 직원의 오랜 숙원인 독립사옥을 서초구 소재에 마련하였고 6월, 입주식을 개최하였습니다.

09월. 국제심포지엄 개최

영국을 비롯한 의료선진 4개국에서 5명의 연자를 초청하여 「근거중심의학의 현재와 미래」라는 국제심포지엄을 개최하여 근거중심의학과 관련된 5개의 주제에 대해 토론하였습니다.

11월. 의료기관의 질 향상(QI ; Quality Improvement) 지원 사업 실시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해당 기관별 평가 상세내역과 외국의 진료 가이드라인 등 벤치마킹 자료를 제공함으로써 자율적인 의료서비스의 질 개선활동을 유도 하였습니다.

2006's
01월. 상임감사 체제 도입

감사직무 및 감사인의 독립성이 강화되면서 기관경영을 견제하는 기능을 담당함으로써 본격적인 기관 윤리경영을 시작하였습니다.

06월. 정부산하기관 경영평가 우수기관 선정

정부산하기관 경영실적 평가결과 문화, 국민생활 유형에서 2위를 차지하여 우수기관으로 선정되었습니다.

2007's
05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홍보대사」 탤런트 이선균 위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5월 29일 MBC 드라마 '하얀거탑', 영화 '인어공주'에서 열연한 탤런트 이선균씨를 올해의 홍보대사로 위촉하였습니다.

07월. 건강보험 30주년 기념식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민건강보험공단은 7월 4일, 코엑스 오디토리움에서 건강보장 30주년 기념식을 거행하였습니다.

10월. 'HIRA 정책동향' 창간

정책 현안, 연구결과, 해외동향, 진료경향 분석 등 주요 이슈를 게재하여 국내외 보건의료 연구 및 정책동향의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10월.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 출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의약품의 생산에서 소비에 이르는 전 과정을 파악, 관리함으로써 의약품 유통의 투명성을 높이게 되었습니다.

2008's
07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홍보대사」 탤런트 조재현 위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7월 9일 MBC 드라마 '뉴하트', 영화 '목포는 항구다' 등에서 열연한 인기 탤런트 조재현씨를 올해의 홍보대사로 위촉하였습니다.

11월. 미국 CMS·AHRQ 초청 국제 심포지엄 개최

선진 보건의료시스템을 국내에 소개하고, 국가간 보건의료시스템을 비교하여 발전방향을 모색하는 계기를 마련하였습니다.

12월. '클린히라데이(Clean Hira Day)' 도입 및 확대 시행

매월 1일을 윤리실천의 날로 정하여 사내 전산망 접속시 윤리규범을 자가 점검한 후 업무를 수행하도록 하는 클린히라데이를 도입하였습니다.

2009's
04월. '행복의 전화 1644-2000' 고객센터 오픈

심사평가에 관하여 고객들이 궁금해 하는 사항을 신속하게 해결하기 위하여 고객센터를 정식 오픈하였습니다.

05월. 뉴미디어를 활용한 국민 소통 활성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최초의 소셜미디어인 블로그 '심평원 씨'를 개설하였습니다. 이 블로그는 짧은 기간에 엄청난 반응을 얻어 2010년 국내 공공기관 중 기관 블로그 1위를 차지하여 대한민국 대표 기관 블로그로 위상을 정립하였습니다.

12월. 매일경제·부즈&컴퍼니 지식경영대상 공공부문 혁신상 수상

KAIST의 지식경영 회원 및 매일경제 등의 지식경영 우수사로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의 지식경영 활동은 대외적으로 크게 인정을 받게 되었습니다.

2010's
05월. DUR(Drug Utilization Reiview) 시스템 구축

의약품 처방 및 조제 시 병용금기 등 의약품 안전성과 관련된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하여 부적절한 약물사용을 사전에 차단할 수 있는 DUR 시스템을 구축 하였습니다.

06월. 창립 10주년 기념식 개최

기관 창립 10주년을 맞이하여 지난 10년의 성과를 기반으로 향후 10년의 미래를 설계하기 위하여 '2020 New Vision' 수립에 착수하였습니다.

12월. 허위청구 요양기관명단 첫 공개
2011's
05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OECD 주최 국제심포지엄 개최

의료의 질 향상과 지속가능한 지불보상제도 성과에 대한 최신 동향파악 및 이슈 공유를 함으로써 OECD 국가들과 한국 보건의료의 현 상황 비교를 통해 한국 보건의료시스템의 발전방향을 모색하였습니다.

05월. 요양기관 전용 업무포털서비스 홈페이지 별도 개통

기존 홈페이지는 일반사용자 중심의 포털서비스로 운영하되, 진료비 청구 등 요양기관에 필요한 포털서비스는 새로 구축한 요양이관 업무 포털서비스로 분리 운영하였습니다.

12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0년의 이야기' 발간

지나온 과거를 되돌아보고 새로운 미래를 설계함으로써 다시금 소명의식을 공고히 하고자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이 지난 10년 동안 국민 건강 증진과 의료서비스의 향상을 위해 달려왔던 쉼 없는 노력과 발전, 고뇌와 창조의 순간을 담아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0년사를 발간하였습니다.

2012's
11월. 한국PR협회 주관 '2012 정부 PR부문' 우수상 수상

정책이슈(포괄수가) 관리로 안정적 정책시행을 위한 홍보 활동을 인정받아 우수상을 수상하였습니다.

2013's
05월. 행복나눔인상 보건복지부 장관상 수상
07월. 자동차보험 진료비심사 수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1월 전담부서인 자동차보험심사센터를 신설하고, 14개 보험회사와 6개 공제조합으로부터 자동차보험 진료비 심사업무를 위탁받아 심사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0월. 진료비확인 자가점검서비스 제공

진료비확인 자가점검서비스를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함으로써 국민이 진료비확인 신청 전에 진료비 상세내역서의 비급여 항목을 조회하여 신청여부를 판단할 수 있도록 하였습니다.

12월. 2013년 대한민국 소통경영대상 종합대상 수상
2014's
04월. '보건의료빅데이터센터' 설치

정부3.0 기조에 따라 공공데이터를 발굴, 제공하기 위해 보건의료빅데이터센터를 설치하여 제약, IT, 치료재료 등 의료산업 분야의 데이터를 개방하였습니다.

08월. 신의료기술평가 One-Stop 서비스 실시

신의료기술평가 체계를 개선하고자 서비스를 실시하였습니다. 이로 인하여 식약처 허가신청 접수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보건의료연구원의 평가가 동시에 진행되게 되었습니다.

11월. 2014년 공공기관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 인증(Best-HRD)

기관의 전체적인 '교육과정 체계 및 과정 운영의 우수성'과 '역량중심 교육과정(CBC) 운영', '교육평가환류 활동 우수' 등으로 2014년 공공기관 인적자원개발 우수기관(Best HRD) 재인증 획득이라는 쾌거를 이루었습니다.

2015's
05월. 「건강보험심사평가원 홍보대사」 탤런트 송일국 위촉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6월 9일 MBC 드라마 '주몽', 영화 '작업의 정석' 등에서 열연한 인기 탤런트 삼둥이 아빠 탤런트 송일국씨를 올해의 홍보대사로 위촉하였습니다.

10월. 대한민국 일하기 좋은 100대 기업 선정
10월. 제4회 대한민국 지식대상 국무총리상 수상

지식 기반의 행정·경영문화 확산을 위해 행정자치부와 매일경제신문이 공동 주관하는 제4회 대한민국 지식대상에서 국무총리상을 수상하였습니다.

12월. 원주혁신도시 이전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정부 '공공기관 지방이전' 방침에 따라 원주 혁신도시 내 부지를 매입하여 2013년 공사 착공 후 2015년 12월 1차 이전을 실시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