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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관소식

보도자료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가품질혁신상 대통령표창 수상
  • 기획조정실 경영전략부
  • 2020-11-19
  • 2,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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건강보험심사평가원, 국가품질혁신상 대통령표창 수상
 - 코로나19 확산 대응 시 ’마스크 중복구매시스템‘ 구축 등 국민체감 서비스 혁신 공로 -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 이하 심사평가원)은 19일 서울 코엑스에서 열린 제46회 국가품질경영대회에서 국가품질혁신상 서비스혁신

  부문 대통령 표창을 수상했다.

 

 ○ 국가품질경영대회는 산업통상자원부 국가기술표준원이 주최하고 한국표준협회가 주관하는 행사로, 국가품질 경쟁력 향상을 위해 탁월한 성과를 낸

   우수기관을 선발해 표창한다.

 

□ 이번 대회에서 대통령상을 수상한 심사평가원은 ▲K-방역 지원 등 국민의료 안전관리, ▲진료비 심사·평가 혁신, ▲국민을 지향하는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서비스 품질 경영혁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제고 등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다.

 

[코로나19 확산 시 K-방역지원 등 국민의료 안전관리 노력]
□ 지난 3월, 코로나19 감염병 확산에 따라 국내 마스크 수급이 부족해지자, 심사평가원은 국민생활에 필수품이 된 공적마스크가 국민들에게 균형있게

  분배될 수 있도록「마스크중복구매확인시스템」을 구축·운영했다.

 

 ○ 또, 감염병이 국내로 전파, 확산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DUR(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ITS(해외여행력 정보제공 프로그램)시스템을 통해 의료기관과

   약국에 해외입국자 정보를 실시간으로 제공했다.

 

 ○ 아울러 일반 국민으로부터 호흡기 환자를 분리해 진료하는 ’국민안심병원‘을 지정·관리하며, 감염병 치료제의 건강보험 기준을 빠르게 검토하여

   건강보험에 적용하는 등 국민이 신속한 감염병 진단·검사·치료를 받을 수 있도록 지원했다.

 

[진료비 심사·평가 혁신으로 의료의 질과 비용 적정화에 기여]
□ 심사평가원은 의료기관의 진료비가 올바르게 청구되었는지 심사하고, 의료서비스의 수준이 적정한지 평가함으로써 국민이 질 높은 의료서비스를

  합리적인 비용으로 이용할 수 있도록 심사·평가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 심사평가원의 진료비 심사 규모는 ‘19년 총 15억 6,934만건, 97조 431억 원이며, 약제, 암·급성·만성질환 등 35개 항목의 의료 질을 평가한다.

 

 ○ 심사평가원은 의학적 타당성 및 의료 질 기반의 사전지출 관리 기능으로의 업무 혁신을 지속적으로 추진하고 있으며,

 

 ○ 사회적 관심이 큰 고혈압?당뇨병 등 7개 분야에 대해 새로운 심사평가 방식을 적용한 시범사업을 실시하고 있다.

 

[건강보험 적용기준 마련 등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
□ 심사평가원은 치료에 꼭 필요한 의료행위?의약품?치료재료가 건강보험에 적용되도록 급여기준을 마련하고, 국민이 낸 건강보험료가 가치있게

  쓰일 수 있도록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을 지원하고 있다.

 

 ○ MRI, 초음파 등 비급여의 급여화를 통해 2020년 5월까지 국민이 부담하는 의료비 약 2조 3,700억 원(약 1,699만명)을 절감했다.

 

[경영혁신을 통한 사회적 가치 제고]
□ 심사평가원은 연간 약 2,000여건의 서비스품질 혁신 활동을 수행하고 있으며, 서비스품질 혁신 전담조직을 구성하여 새로운 서비스 전달시스템

  개발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 심사평가원이 보유한 2조 8천억 건 규모의 보건의료 빅데이터를 활용해 스타트업 기업의 시장진출을 지원하고, 아세안 회원국 등 개발도상국을

   대상으로 건강보험정책 컨설팅을 수행해 우리나라 건강보험제도의 위상을 높이는데 기여하고 있다.

 

□ 김선민 심사평가원장은 앞으로 “국민이 안전하고 합리적인 비용으로 의료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심사평가원 고유업무에 대한 서비스 혁신을

  계속해서 수행하고 있다”며

 

 ○ “포스트코로나 시대를 대비한 디지털 중심 업무혁신으로 보건의료 안전관리체계를 강화함은 물론 국민이 병원비 걱정없이 든든한 나라를 만드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다 해나갈 것이다” 라고 전했다.

 

[붙임] 시상식 사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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