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관소식

보도자료

인공지능(AI) 기반 의료기술 (병리학 분야) 건강보험 적용 지침 마련
  • 의료기술등재부
  • 2020-12-28
  • 5,322
  • (12.28)[보도참고자료] 인공지능 기반 의료기술 (병리학 분야) 건강보험 적용 지침 마련(최종) 첨부파일 다운로드
  • (별첨) 혁신적 의료기술의 요양급여 여부 평가 가이드라인_AI 기반 병리학분야 의료기술 첨부파일 다운로드
  • 자료가 다운되지 않을 경우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 다운로드시 확인해 주세요.

 

인공지능(AI) 기반 의료기술 (병리학 분야)

건강보험 적용 지침 마련

- 혁신적 의료기술 건강보험 적용을 위한 가치 보상기준, 평가 사례 등 소개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는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과 함께 혁신적 의료기술의 요양급여 여부 평가 가이드라인을 추가 공개하고, 건강보험 등재 평가 과정에서 활용하겠다고 밝혔다.

 

○    4차 산업혁명 시대 다양한 융합 기술이 발전함에 따라 이를 활용한 의료기술의 건강보험 적용 및 가치 보상에 대한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며, 지난 2019인공지능 및 3D 프린팅 분야의 평가 지침*을 우선 발간한 바 있다.

 

         *혁신적 의료기술의 요양급여 여부평가 가이드라인(AI기반 의료기술(영상의학 분야) & 3D 프린팅 이용 의료기술)(’19.12.)

 

○     최근 병리학 분야에서도 인공지능 기술이 활용됨에 관련 연구 용역* 및 전문가그룹 논의 등을 통해, 병리학의 학문적 특성을 추가적으로 반영가이드라인을 마련하였다.

 

               * AI기반 의료기술(병리학 분야)의 급여 평가 가이드라인 마련 연구(대한병리학회, ‘19.58)

 

□    보건복지부는 이번 지침을 통해 새로운 의료기술의 기존 건강보험 적용 여부와 건강보험 수가 판단 기준 등을 제공함으로써 의료 현장의 예측 가능성을 높이고자 하였으며,

 

○     기존에 제공하지 못하는 새로운 의학적 정보를 제공하거나 기존 의료행위 대비 진단 능력이 향상되는 등 환자에게 제공되는 이익 비용효과성을 입증하는 경우 건강보험에서 추가적인 가치를 인정할 것이라고 밝혔다.

 

○     특히, 병리학은 각종 의료 분야 내 최종 진단으로 환자의 결과(outcome) 지표에 제한적인 영향을 미치는 점 등을 고려하여 일부 기준을 탄력적으로 적용하는 방안도 고려하였다.

 

         * 예시. 치료에 결정적 영향을 미치는 악성 종양 등급의 판정 정확도 향상 등을 주요한 정보로 간주 가능 (신의료기술평가 대상 고려)

 

□    제안된 내용은 건강보험 결정 과정에서 활용될 계획이며, 향후 의료기술 발전 및 치료효과 향상 수준 등을 반영하여 지침을 지속적으로 보완하여 혁신적 의료기술 관리에 실효성을 다질 계획이다.

 

□    보건복지부 이중규 보험급여과장은 작년에 이어 두 번째 지침을 발간함으로써 인공지능을 활용한 혁신적 의료기술이 건강보험 제도 하에서 어떠한 가치를 제공해야 하는지 제시하는데 의의가 있다.”고 밝혔다.

 

□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정완순 급여등재실장은 해당 지침 공개로 인해 병리학 분야에서 현장의 예측 가능성이 제고되길 기대하며, 앞으로도 현장과 소통하며 지속적으로 보완해 나가겠다.” 고 밝혔다.

 

혁신적 의료기술의 요양급여 여부 평가 라이드라인은 보건복지부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누리집*에서 20201228부터 확인할 수 있다.

 

 *  보건복지부(http://www.mohw.go.kr > 정보 > 연구/조사/발간자료)

    건강보험심사평가원(http://www.hira.or.kr > 알림 > 공지사항

 

< 붙임 > 혁신적 의료기술의 요양급여 여부 평가 가이드라인요약

 

< 별첨 > 혁신적 의료기술의 요양급여 여부 평가 가이드라인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심사평가원, 블록체인으로 디지털 전환(DT)을 준비하다!
다음글
심사평가원, 근거기반 의사결정을 위한「근거문헌활용지침」 개정판 발간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