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관소식

보도자료

보건의료빅데이터, 성공창업으로 도약하다
  • 빅데이터실 빅데이터사업부
  • 2019-07-29
  • 4,032
  • 자료가 다운되지 않을 경우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 다운로드시 확인해 주세요.

보건의료빅데이터, 성공창업으로 도약하다

-5회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90여팀 지원, 10개 우수팀 선정-

 

□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가 주최하고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국민건강보험공단(이사장 김용익) 주관한 5 보건의료빅데이터를 활용한 창업아이디어 공모전최종 결선 및 시상식723() 심사평가원 본원에서 열렸다.

 

□  보건의료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혁신성장을 이끌어 나갈 참신한 아이디어를 발굴하여 성공창업을 활성화할 수 있도록 보건의료빅데이터, 미래를 혁신하다라는 주제로 창아이디어 공모전 개최했으며, 91팀이 창업아이디어 사업계획서를 제출했다.

  ○ 이 중 내·외부 심사위원 예선심사를 거쳐 선정된 10개 팀을 대상으로 결선심사를 진행했으며, 보건의료산업계 등 각계 전문가들의 최종 평가를 통해 최우수상 1,

       우수상 1, 장려상 2팀 총 4팀을 선정하고 최우수상 1,000만원 등 총상금 1,500만원을 수여했다.

  또한 이번 공모전 최우수작은 행정안전부 주관7회 공공데이터 활용 창업경진대회본선* 출품되는 특전이 주어진다.

     * 2016년 최우수상팀(닥터게이트)2018년 최우수상팀(Red Connect)은 범정부 경진대회에서 각각 대상과 우수상을 수상함.

 

□  최종 발표평가를 통해 최우수상을 수상한 ‘SY Medical Science’인구의 고령화와 치매 발생률의 증가로 질환의 조기 진단이 중요한 점을 고려, 소량의

      혈액을 활용하여 치매 발병 가능성과 치매 진행 정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판별할 수 있는 치매 진단 키트 개발 아이디어를 제안했다.

  ○  우수상을 수상한 브레싱스은 미세먼지 등 대기오염으로 인한 호흡기 질환이 증가함에 따라 사용자 맞춤형 호흡운동을 통해 질환을 지속 관리할 수 있는 제품 및 앱 서비스 개발을 제안했.

  ○ 장려상을 수상한 히치메드은 해외 여행하는 국민, 국내 입국 외국인, 청각장애인 등의 사용자가 자가 문답한 결과를 해당 국가별 어로 의료진에게 제공하여

       보다 원활한 료서비스가 가능토록 하는 앱 서비스를 개발하였고,

 ○  또다른 장려상 ‘HCLAB’은 올바른 자세를 유도하는 IoT방석 개발을 통해 사용자 자세 데이터를 확보하고, 앱과 연동하여 사용자 맞춤형 스트레칭 정보를 제공

      하는 아이디어를 제안했다.(붙임 1 참조)

 

심사평가원은 결선에 진출한 10팀 모두에게 심사평가원 내 보건의료빅데이터 Open R&D센터를 통해 데이터 컨설팅 및 분석을 지원 할 예정이다.

  또한 이들에게는 구체적인 사업화 전략 마련을 위한 각 분야(경영·법률·특허·투자 등)전문가 자문뿐만 아니라, 역대 수상팀 간의 멘토링 및 창업전문기관과의 네트워킹 등창업 육성 프로그램 참여의 기회가 제공된다.

 

김승택 원장은 보건의료빅데이터 기반의 창업과 일자리 창출을 통해 혁신성장을 선도해 나갈 수 있을 것이라고 전하며,

  ○ 지난 4년간의 경험과 교훈을 바탕으로 이번 공모전을 통해 발굴된 아이디어들이 사업화에 성공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붙임 1]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수상팀 아이디어

[붙임 2] 창업아이디어 지원 주요 사례

[붙임 3] 창업아이디어 공모전 사진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2019년 제7차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심의결과 공개
다음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창원지원, 대학생 현장실습의 장 마련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