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사운영실, 청구관리부
- 2016-09-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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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0160912_심평원, 점검 속도 3배 빠른 청구오류 사전점검서비스 시작 첨부파일 다운로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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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평원, 점검 속도 3배 빠른 청구오류 사전점검서비스 시작
- 다발생 청구오류 항목 점검 확대 및 분석정보 실시간 제공 -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손명세, 이하 ‘심사평가원’)은 요양기관의 정확한 진료비 청구를 지원하기
위해 2009년부터 운영하고 있는 청구오류 사전점검서비스를 9월 12일부터 새롭게 개편하여 실시한다.
○ 이번에 개편된 청구오류 사전점검서비스는 점검 속도를 높이고, 점검항목도 확대하여 요양기관별
청구오류 유형 및 분석정보를 실시간 제공하는 등 요양기관의 이용 편의를 높이는데 역점을 두었다
○ 특히, 청구물량 집중시기의 전산시스템 과부하 문제를 해결하여 신속·정확하게 점검할 수 있는 전용
전산시스템으로 구축하였다.
- 사전점검 서버 이중화 백업시스템 구축으로 월초 물량집중에 따른 접속지연 등 문제를 해결하고
언제든지 중단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하였다.
- 이에 개편 전에는 진료비 청구명세서(1만 건 기준) 점검 시 약 2시간이 소요되었으나, 이번 전용시스템
구축으로 3배 빨라진 40분 내에 점검결과를 확인할 수 있게 되었다.
□ ‘16년도 사전점검서비스는 746항목으로, ‘15년도 703항목보다 43항목이 추가되었으며, 연내에
790항목까지 확대할 계획이다.
○ 이번 항목 확대에는 청구방법 개정 등과 관련한 필수 기재사항 누락·착오, 증빙자료 미제출 등
단순 행정적 착오로 청구오류 증가가 예상되는 항목을 주로 반영하였다.
○ 또한, 전산점검 항목 중 청구오류 다발생 및 이의신청 등이 많은 44항목을 추가 검토하여 9월말까지
사전점검서비스 항목 확대에 반영할 예정이다.
□ 아울러, 진료비 청구포털을 이용하는 모든 요양기관에 청구오류 발생 유형 및 분석정보 등에 대한 맞춤
정보 서비스도 실시간으로 제공한다.
○ 청구오류 점검서비스 주요 정보는 불능․조정 코드별로 건수와 금액 등 상세내역과 월별 추이 및
진료 분야별 발생 현황 등을 확인할 수 있고, 사전점검서비스 이용부터 청구․심사까지 단계별 청구오류
발생유형을 업무 흐름별로 분석할 수 있도록 그래프와 다발생 항목 정렬기능 등을 통해 가독성과
이해도를 높일 수 있도록 구현하였다.
□ 심사평가원 이동준 심사운영실장은 “앞으로도 요양기관의 정확한 진료비 청구를 지원하기 위해 지속적으로
점검항목을 확대하고 시스템을 개선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붙임> 청구오류 사전점검서비스 이용방법 및 화면
※ 세부내역 첨부 파일 참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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