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관소식

보도자료

일차의료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 2차 공모 실시(3.30.~4.12.)
  • 의료수가실 재택의료수가부
  • 2021-03-30
  • 2,613
  • 자료가 다운되지 않을 경우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 다운로드시 확인해 주세요.

 

일차의료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 2차 공모 실시(3.30.~4.12.)

- 일차의료 왕진 수가 시범사업에서 일차의료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으로 사업명칭이 변경됩니다! -

 

□   보건복지부(장관 권덕철)와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일차의료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에 참여할 의료기관을 330()부터 412()까지 모집한다.

 

 ○   이번 2차 공모부터는 사업명을 일차의료 왕진 수가 시범사업에서 일차의료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으로 변경하여 모집한다.

 

□   20191227일부터 시작된 일차의료 왕진 수가 시범사업은 거동이 불편하여 의료기관에 내원하기 어려운 환자를 대상으로 지역 내 의원의 의사가 직접 환자 가정을 방문하여 의료서비스를 제공해왔다.

 

 ○   1차 공모에 참여한 의료기관은 348개 의원이었으며, 이번 2차 공모를 통해 시범기관을 확대하여 거동불편 환자에 대한 의료 접근성을 더욱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이번 2차 공모에 참여할 수 있는 의료기관 대상은 1차 공모와 동일하게 방문진료 의사가 1인 이상 있는 의원을 대상으로 한다.

      * 방문진료 의사는 의료기관내 업무를 병행하여 수행 가능

 

 ○   참여 의료기관은 진료를 받아야 할 필요성이 있으나, 보행이 곤란·불가능한 환자로 시범사업 참여에 동의한 자에게 방문진료를 하고 시범수가를 산정할 수 있다.

              * , 촉탁의 또는 협약의료기관 의사가 진료하는 사회복지시설에는 시범수가 산정불가

 

< 방문진료 시범수가 >

구분

수가(21)

별도 행위료

방문진료료 I

120,700

산정불가

방문진료료 II

83,970

산정가능

 

   참여를 희망하는 기관은 412() 18:00까지 심평원 요양기관 업무포털(https://biz.hira.or.kr)→시범사업 자료제출 시스템 시범사업 신청 메뉴를 통해 참여 신청서 및 약정서를 제출하여야 한다(붙임 참고).

 

 ○   신청 의료기관은 4월 중순 참여기관을 선정할 예정이며, 선정된 기관은 준비과정을 거쳐 20215월부터 시범사업에 참여하게 된다.

 

□   지점분 의료수가실장은 일차의료 방문진료 수가 시범사업의 2공모를 통해 의료 필요도가 높은 재가 환자에게 방문진료 서비스의 제공이 확대될 것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   향후 시범사업 기간 내 시범사업 평가를 통해 서비스 내용, 대상지역, 대상환자 등 운영현황을 분석하고, 사업의 적절성 및 타당성 평가를 진행할 예정이다.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심사평가원 대구지원,대구광역정신건강복지센터와 업무협약 체결
다음글
심사평가원 광주지원, 청년일자리 자활사업 지원 위해 광산구청과 업무협약 체결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