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이 누리집은 대한민국 공식 전자정부 누리집입니다.

건강보험심사평가원

기관소식

보도자료

2023년(4차) 환자경험평가 결과 공개
  • 평가관리실 평가관리부
  • 2024-09-05
  • 2,299
  • 자료가 다운되지 않을 경우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 다운로드시 확인해 주세요.

2023(4) 환자경험평가 결과 공개

- 국민 친화적인 모바일웹 조사 도입, 6개 평가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이하 심사평가원)95 ‘2023(4) 환자경험 적정성 평가결과를 심사평가원 누리집 및 건강e음 앱을 통해 공개한다.

* 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 > 의료정보 > 의료평가정보 > 병원평가 > 병원평가 검색 > 평가항목 환자경험’ > 세부항목 환자경험

* 모바일 앱(건강e) > HIRA 건강지도 > 병원평가 정보 > 기타 > 환자경험

 

< 주 요 내 용 >

평가 개요

- (목 적) 의료서비스 영역에서 환자의 의견과 가치가 존중되는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확산해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 질 향상

- (대 상) (상급)종합병원에 1일 이상 입원하고, 퇴원 후 2~56일 사이 성인

- (방 법) 입원 중 경험한 의사/간호사,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권리보장,
개인 특성 등 24개 문항 모바일웹 설문조사 (2023812, 5개월간)

 

평가 결과

- (전체결과) 64,246명 응답 완료, 종합점수 82.44

- (영역점수) 6개 평가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간호사 영역 85.03~환자권리보장 80.02)

· 점수가 비교적 높은 문항은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94.49),
간호사영역에서 존중/예의(86.72), 의사영역에서 존중/예의(85.88)

· 점수가 비교적 낮은 문항은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75.02), 불만제기 용이성(76.39), 위로와 공감(77.91)

 

환자경험평가는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개인의 선호, 필요 및 가치에 상응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았는지 등을 확인하는 평가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료 질 향상을 위해 2017년 처음 도입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 평가결과 공개: (1) 20188, (2) 20207, (3) 20227

 

2023(4) 환자경험평가는 기존 전화 설문조사 방법에서 모바일웹 설문조사 방법으로 전환하여 국민이 언제든 편한 시간에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대국민 홍보 확대 모바일웹 환경에 취약한 노령층 등을 지원하기 위해 글씨 확대 기능 등을 설문조사 화면에 적용하여 많은 국민의 참여를 유도했다.

 

설문조사는 20238~12월까지 약 5개월간 전체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374개 기관의 퇴원환자 476,12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최종 64,246명이 응답을 완료했으며 3차 평가 전화조사 응답자 58,297명 대비 10.2% 증가했다. 응답률은 평균 13.6%3차 평가(14.6%)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 시간은 평균 4413차 평가의 평균 939초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평가결과, 종합점수는 82.44이었으며 6개 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평가영역별 평균 점수는 간호사 영역(85.03), 전반적 평가(83.83), 투약 및 치료과정(83.06), 병원 환경(81.15), 의사 영역(81.11), 환자권리보장(80.02) 순이다. 환자권리보장 영역3차 평가에서 78.77점으로 영역 점수 중 가장 낮았으나, 4차 평가에서는 1.25 상승했다.

 

문항별 점수로는 문항 13(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점수가 94.49점으로 높게 나왔고, 문항 7(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점수는 75.02점이었다.

 

평가 도입 시점에 따른 점수는 1차 평가부터 참여한 기존 대상기관 91개소의 종합점수가 85.34점으로 4차 평가 종합점수 82.44점 대비 2.9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적으로 평가에 참여한 기관일수록 영역별 점수상승 추세였다.

환자경험평가 대상기관

 

(1차 평가) 상급종합병원 및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 95개소(상급 42, 종합 53)

(2차 평가) 상급종합병원 및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 154개소(상급 42, 종합 112)

(3차 평가) 상급종합병원 및 전체 종합병원 359개소(상급 45, 종합 314)

(4차 평가) 상급종합병원 및 전체 종합병원 374개소(상급 45, 종합 329)

 

평가 차수가 거듭됨에 따라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관련 점수는 상승 추세를 보여 환자의 알 권리와 자기 결정권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올해 12023(4) 평가 대상기관에게 실시한 환자경험평가 도입 영향조사 결과,

* (평가 대상기관) 374개소, (평가도입 영향조사 참여기관) 325개소

 

- 모바일웹 조사 전환에 대해 231개소(71.1%)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대해 환자경험평가 도입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303개소(93.2%)가 응답했으며, 304개소(93.5%)의료서비스가 환자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체감한다고 답하여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위로와 공감, 불만제기 용이성, 치료결정과정 참여기회 문항은 1~4차 평가 동안 70점대였지만, 전 차수 대비 상승했다.

 

심사평가원은 비교적 낮은 점수가 지속되는 평가 결과 개선 유도를 위해 질 향상 활동 우수 사례집을 제작·배포하여 의료기관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하위 기관·신규 참여 기관 등을 대상으로 평가 결과 분석 및 상담 등 맞춤형 질 향상 지원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아울러, 모바일웹 환경에 적절한 평가도구 개선 및 환자경험평가 단계별 확대 등 세부 방안을 마련하고자 환자경험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확대 방안 마련연구를 수행중이다.

 

심사평가원 김기원 평가관리실장은 환자의 참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모바일웹 조사 도입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료 질 향상에 의미 있는 첫 걸음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의료계, 환자·소비자, 학계와 함께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의료기관 방문 전 비급여 가격 확인하세요”
다음글
심사평가원 강원본부, 추석맞이 나눔 실천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