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평가관리실 평가관리부
- 2024-09-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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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23년(4차) 환자경험평가 결과 공개
- 국민 친화적인 모바일웹 조사 도입, 6개 평가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 –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이하 심사평가원)은 9월 5일 ‘2023년(4차) 환자경험 적정성 평가’ 결과를 심사평가원 누리집 및 건강e음 앱을 통해 공개한다.
* 심사평가원 누리집(www.hira.or.kr) > 의료정보 > 의료평가정보 > 병원평가 > 병원평가 검색 > 평가항목 ‘환자경험’ > 세부항목 ‘환자경험’
* 모바일 앱(건강e음) > HIRA 건강지도 > 병원평가 정보 > 기타 > 환자경험
< 주 요 내 용 > ∎ 평가 개요 - (목 적) 의료서비스 영역에서 환자의 의견과 가치가 존중되는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 (대 상) (상급)종합병원에 1일 이상 입원하고, 퇴원 후 2~56일 사이 성인 - (방 법) 입원 중 경험한 의사/간호사, 투약 및 치료과정, 병원 환경, 환자권리보장, ∎ 평가 결과 - (전체결과) 총 64,246명 응답 완료, 종합점수 82.44점 - (영역점수) 6개 평가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간호사 영역 85.03점~환자권리보장 80.02점) · 점수가 비교적 높은 문항은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94.49점), · 점수가 비교적 낮은 문항은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75.02점), 불만제기 용이성(76.39점), 위로와 공감(77.91점)임 |
□ 환자경험평가는 환자가 병원에 입원해 있는 동안 개인의 선호, 필요 및 가치에 상응하는 의료서비스를 제공받았는지 등을 확인하는 평가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료 질 향상을 위해 2017년 처음 도입하여 그 결과를 공개하고 있다.
* 평가결과 공개: (1차) 2018년 8월, (2차) 2020년 7월, (3차) 2022년 7월
□ 2023년(4차) 환자경험평가는 기존 전화 설문조사 방법에서 모바일웹 설문조사 방법으로 전환하여 국민이 언제든 편한 시간에 설문조사에 참여할 수 있도록 했다. 이와 함께 대국민 홍보 확대 및 모바일웹 환경에 취약한 노령층 등을 지원하기 위해 글씨 확대 기능 등을 설문조사 화면에 적용하여 많은 국민의 참여를 유도했다.
□ 설문조사는 2023년 8월~12월까지 약 5개월간 전체 상급종합병원 및 종합병원 374개 기관의 퇴원환자 47만 6,128명을 대상으로 진행됐다.
○ 최종 64,246명이 응답을 완료했으며 3차 평가 전화조사 응답자 58,297명 대비 10.2% 증가했다. 응답률은 평균 13.6%로 3차 평가(14.6%)와 유사한 수준으로 나타났다. 특히 응답 시간은 평균 4분 41초로 3차 평가의 평균 9분 39초 대비 큰 폭으로 감소했다.
□ 평가결과, 종합점수는 82.44점이었으며 6개 영역 모두 평균 80점 이상으로 나타났다. 평가영역별 평균 점수는 간호사 영역(85.03점), 전반적 평가(83.83점), 투약 및 치료과정(83.06점), 병원 환경(81.15점), 의사 영역(81.11점), 환자권리보장(80.02점) 순이다. 환자권리보장 영역은 3차 평가에서 78.77점으로 영역 점수 중 가장 낮았으나, 4차 평가에서는 1.25점 상승했다.
○ 문항별 점수로는 문항 13번(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점수가 94.49점으로 높게 나왔고, 문항 7번(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점수는 75.02점이었다.
□ 평가 도입 시점에 따른 점수는 1차 평가부터 참여한 기존 대상기관 91개소의 종합점수가 85.34점으로 4차 평가 종합점수 82.44점 대비 2.9점이 높은 것으로 나타났으며, 지속적으로 평가에 참여한 기관일수록 영역별 점수는 상승 추세였다.
◆ 환자경험평가 대상기관 ○ (1차 평가) 상급종합병원 및 500병상 이상 종합병원 95개소(상급 42개, 종합 53개) ○ (2차 평가) 상급종합병원 및 300병상 이상 종합병원 154개소(상급 42개, 종합 112개) ○ (3차 평가) 상급종합병원 및 전체 종합병원 359개소(상급 45개, 종합 314개) ○ (4차 평가) 상급종합병원 및 전체 종합병원 374개소(상급 45개, 종합 329개) |
□ 평가 차수가 거듭됨에 따라 회진시간 관련 정보제공과 퇴원 후 주의사항 및 치료계획 정보제공 관련 점수는 상승 추세를 보여 환자의 알 권리와 자기 결정권이 개선된 것으로 확인됐다.
○ 올해 1월 2023년(4차) 평가 대상기관에게 실시한 환자경험평가 도입 영향조사 결과,
* (평가 대상기관) 374개소, (평가도입 영향조사 참여기관) 325개소
- 모바일웹 조사 전환에 대해 231개소(71.1%)가 긍정적으로 응답했다.
의료서비스 질 향상에 대해 환자경험평가 도입이 긍정적 영향을 미쳤다고 303개소(93.2%)가 응답했으며, 304개소(93.5%)는 의료서비스가 환자중심으로 변화하고 있음을 체감한다고 답하여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만들기 위한 노력을 확인할 수 있었다.
○ 의사와 만나 이야기할 기회, 위로와 공감, 불만제기 용이성, 치료결정과정 참여기회 문항은 1~4차 평가 동안 70점대였지만, 전 차수 대비 상승했다.
□ 심사평가원은 비교적 낮은 점수가 지속되는 평가 결과 개선 유도를 위해 「질 향상 활동 우수 사례집」을 제작·배포하여 의료기관 우수 사례를 공유하고, 하위 기관·신규 참여 기관 등을 대상으로 평가 결과 분석 및 상담 등 맞춤형 질 향상 지원 사업을 실시할 예정이다.
□ 아울러, 모바일웹 환경에 적절한 평가도구 개선 및 환자경험평가 단계별 확대 등 세부 방안을 마련하고자 「환자경험 평가도구 개발 및 평가확대 방안 마련」 연구를 수행중이다.
□ 심사평가원 김기원 평가관리실장은 “환자의 참여 편의성을 높이기 위한 모바일웹 조사 도입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의료 질 향상에 의미 있는 첫 걸음이라 생각한다. 앞으로도 의료계, 환자·소비자, 학계와 함께 환자중심 의료문화를 만들어 나가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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