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심사평가연구실 의약기술연구부
- 2023-11-21
- 879
- 자료가 다운되지 않을 경우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 다운로드시 확인해 주세요.
의약품 성과기반 급여관리 방안 공청회 성료
- RWD/RWE 활용을 통한 의약품 성과기반 급여관리 방안-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강중구, 이하 심사평가원)은 11월 20일(월),「의약품 성과기반 급여관리 방안 공청회」를 대한항암요법연구회(회장, 장대영)과 공동 주최했다.
□ 이번 공청회는 심평원 및 대한항암요법연구회가 공동으로 추진한 연구용역 내용 및 향후 실제임상근거(RWE)를 활용한 의약품 성과평가 급여 관리 방안에 대해 임상전문가, 학계 및 정부 측 전문가들이 함께 발전방향을 논의하는 자리를 가졌다.
○ 심사평가원 함명일 연구소장은 개회사를 통해 향후 증가하는 초고가 의약품 등의 급여관리를 위한 실제임상데이터를 활용한 급여재평가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 맹치훈 경희대 의과대학 교수는 국내 RWD로 병원진료기록(EMR) 및 청구자료를 전향적, 후향적 다양한 방법으로 수집하여 진행성 위암 약제의 국내 환자의 치료 결과를 발표했으며,
○ 안정훈 이화여대 융합보건대학 교수는 직접 국내 환자들을 대상으로 조사한 EQ-5D(EuroQoL Group의 삶의 질 평가 도구)의 효용과 임상결과를 적용하여 진행성 위암 약제의 비용-효용 분석결과를 발표했다.
○ 심사평가원 변지혜 부연구위원은 그간 연구경험을 바탕으로 ‘의약품 성과평가 급여관리를 위한 RWE 가이드라인’을 발표를 통해 향후 RWD에 의한 성과평가 급여관리 방향성을 제안했다.
○ 이후 패널토론에서 학계는 의약품 성과평가 기반 급여관리를 위해 RWE의 단점을 보완하고 의사결정의 투명성 확보의 중요성을 강조했으며, 정부 측에서는 학계 의견을 공감하는 한편, 성과기반 급여관리의 긍정적 의견을 제시했다.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 담당부서
- 문의전화
- 팩스
- 담당자
-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