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관소식

보도자료

심평원, 위해(危害)의약품 유통정보 알림서비스 확대 제공
  •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의약품정보개발부
  • 2022-06-24
  • 1,408
  • 자료가 다운되지 않을 경우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 다운로드시 확인해 주세요.

 

심평원, 위해(危害)의약품 유통정보 알림서비스 확대 제공

- 유효기한 경과의약품 정보 전달로 안전한 의약품 환경 조성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선민)국민이 안심하고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위해(危害)의약품 유통정보 알림서비스를 확대 제공한다.

 

의약품관리종합정보센터(이하 의약품정보센터’)는 의약품 공급정보를 기반으로 회수대상 의약품 정보 관련 출고 시 의약품 공급자에게 알리고, 입고 시 요양기관에 알려 양방향 정보 제공으로 해당 의약품이 조기 회수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의약품에 불순물이 함유되는 등 사유로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제조번호 단위 회수명령* 증가되고 있어, 민이 의약품을 사용하기 전에 회수하거나 폐기하는 안전한 의약품 환경 조성이 매우 중요하다.

  * 관련 근거: 약사법 제39(위해의약품등의 회수)

 

이번 알림서비스 확대 내용은 회수대상 의약품뿐만 아니라 유효기한 경과의약품의 요양기관 입고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며, 오는 8월부터는 유효기한 임박의약품정보를 추가 제공해 위해의약품이 사용되지 않도록 사전에 예방하고자 한다.

                  * 관련 근거: 약사법 제47(의약품등의 판매 질서), 의약품 등의 안전에 관한 규칙 제62(의약품등의 안전 및 품질 관련 유통관리 준수사항)

 

해당 서비스는 위해의약품의 공급일자, 공급자 등을 문자(MMS)로 제공하며, 정보제공에 동의한 경우에 한해 제공되므로 요양기관업무포털에서 요양기관의 알림신청이 필요하다.

 

의약품을 사용하는 국민이 위해의약품 정보를 확인해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도록 모바일 ! 찍어보는 안심정보기능을 보완하여 제공한다.

 

의약품 바코드를 모바일로 촬영해 위해의약품의 경우에는 즉시 회수대상 또는 유효기한 경과 의약품문구를 팝업으로 알려줘 의약품 정보 확인이 가능하다.

 

이소영 의약품정보센터장은 의약품의 제조번호, 제조일 등 상세 공급정보를 적극 활용해 국민이 안심하고 의약품을 사용할 수 있도록 안전한 의약품 사용 환경을 지속적으로 만들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최근 5년(2017~2021년) 우울증과 불안장애 진료현황 분석
다음글
수혈 1차 평가 결과, 혈액 사용 관리 필요!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