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관소식

보도자료

심사평가원, 적정성 평가결과 전산통보 전환
  • 평가관리실 평가관리부
  • 2019-09-19
  • 4,230
  • 자료가 다운되지 않을 경우 담당부서로 연락주시기 바랍니다.
  • 첨부파일명이 한글로 되어있는 경우 다운로드시 확인해 주세요.

심사평가원, 적정성 평가결과 전산통보 전환
- 요양기관의 신속한 평가결과 확인 및 의료질 향상 기대 -

 

□ 건강보험심사평가원(원장 김승택, 이하 ‘심사평가원’)은 2019년 9월부터 요양급여 적정성 평가결과 통보 방식을 서면에서 전산통보*로 전환했다.

 

     * E-평가자료제출시스템을 통한 평가결과 통보로 정확하고 신속한 평가결과 확인

 

□ 심사평가원은 평가가 완료되면 E-평가자료제출시스템에 결과를 등록하고, 요양기관에 문자서비스(SMS)로 알려준다.

 

 ○ 요양기관은 평가결과 공개와 동시에 확인이 가능하고 상시적으로 열람할 수 있으며, 횟수 제한 없이 다운로드 및 출력이 가능하다.

 

□ 심사평가원은 서면 통보의 불편함과 행정소요 비용 등을 개선할 필요성이 있어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전산통보 시스템을 구축했다.

 

 ○ 기존 서면 통보의 우편물 분실 우려와 통보서 제작 및 발송 등에 평균 30일 정도 소요된 점 등을 개선했다.

 

□ 아울러, 항목별로 달랐던 평가 결과 통보 서식을 표준화해 결과를 이해하기 쉽도록 했다.
        
□ 정보통신망을 이용한 적정성 평가결과를 송달받기 위해서는 행정절차법에 따라 송달받을 자가 동의하는 경우 가능하므로, 요양기관의 “사전

  동의 신청”이 필요하다.

 

 ○ “사전동의신청”은 E-평가자료제출시스템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 신청방법: E-평가자료제출시스템(http://aq.hira.or.kr)> 평가결과> 평가결과 통보서> 평가결과 전산통보 신청

 

□ 평가결과 전산통보와 관련된 자세한 내용은 심사평가원 홈페이지 및 E-평가자료제출시스템의 평가 알림방에서 확인할 수 있다.

 

□ 박인기 평가관리실장은 “이번 적정성 평가결과의 전산통보 시행으로 요양기관에서 평가결과 정보를 신속하게 확인이 가능하고 서면우편 발송

  행정비용의 절감 효과도 클 것으로 기대한다”고 전하며,

 

 ○ “모든 요양기관이 평가결과를 즉시 확인하여 환자의 진료 및 의료의 질 향상에 활용하였으면 한다”고 말했다.

 

[붙임] 전산통보 신청 및 평가결과 확인 방법

제1유형  본 저작물은 "공공누리" 제1유형:출처표시 조건에 따라 이용 할 수 있습니다.

이전글
심사평가원, 제7기 약제급여평가위원회 위원 위촉
다음글
심사평가원,「2019 건강보험 급여등재 아카데미」대성황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