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관소식

원장소개

건강보험심사평가원 2019년 신년사
  • 2020-04-23
  • 3,899

2019년 신년사


존경하는 임직원 여러분!

 

 ‘황금 돼지’의 해인 기해년(己亥年) 새해가 밝았습니다. 풍요로움을 상징하는 황금돼지의 기운을 가득 받아 임직원 여러분 모두 행복하고 건강한 한해가 되기를 기원합니다.

 

 지난 한해를 돌이켜 보면 우리원은 참으로 많은 일들을 해냈습니다. 우선, 정부가 추진 중인 ‘병원비 걱정 없는 든든한 나라’를 이루기 위한 한 축인 건강보험 보장성강화 정책을 성공적으로 수행중이며, 그 과정에서 우리원의 중요성을 인정받아 2실 8부의 직제와 264명의 정원을 늘리게 되었습니다. 우리원은 3,600여명이 근무하는 큰 조직의 공공기관으로서 그 책임과 역할을 다하게 될 것입니다. 

 

 또한, 임직원 모두가 한마음 한 뜻으로 지속적으로 업무혁신을 위해 노력한 결과, 정부 공공기관 경영평가에서 최고등급(A), 공공기관 청렴도평가에서 2등급을 받는 기쁜 소식이 있었습니다.

 

 뿐만 아니라 2013년부터 6년 연속으로 글로벌스탠다드 품질경영 대상(명예의 전당 헌액), 산업기술표준화 대통령 표창(산업통상자원부), 일하는 방식 혁신 국무총리 표창(행정안전부), 대한민국 지식대상(행정안전부) 등의 단체 표창과 더불어 227명이 각 부처 장관상을 포함한 개인표창을 받는 등 풍성한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이는 그간 우리가 성실하게 수행하던 업무와 창의적 혁신노력을 대내외로부터 인정받은 결과라 생각합니다. 다시 한 번 열과 성을 다하여 일해주신 여러분의 노고에 감사드립니다.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 

 

 지난해 성취가 컸던 만큼 올해는 또 어떤 새로운 변화와 성장을 거둘 것인지 대내외의 기대가 사뭇 큽니다. 


 올해는 사회전반에 걸쳐 지난해보다 더 많은 변화가 예상됩니다. 최근 우리를 둘러싼 대내외 환경은 저출산 심화, 인구의 고령화, 만성질환 증가, 건강에 대한 관심과 보장성강화 요구, 심사평가체계 변화 등 여건이 급변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리 사회는 인권, 안전, 환경, 노동, 보건복지, 일자리창출 등 모든 영역에서 사회적 가치 창출을 공공기관에 강하게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복잡하고 어려운 환경 속에서 심사평가원의 역할과 책임은 그 어느 때보다 막중해지고 있습니다.

 

 특히, 건강보험의 보장성을 강화하면서 한편으로는 건강보험 재정을 안정적으로 운영하기 위해서 우리원이 수행하여야 하는 과제는 결코 쉽지 않을 것입니다.
이에 우리는 그동안 추진해 왔던 업무들을 세밀하게 재점검하고, 우리원의 핵심 업무에 대한 역량을 강화하는 한편, 미래지향적인 전략을 갖춰 업무의 효율성을 극대화해 나가야 할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2019년에는 다음과 같은 사업을 같이 추진해 나가도록 합시다.

 

첫째, 자율성에 기반한 심사평가체계의 선진화입니다.

 

 진료비 청구건별로 일일이 확인하던 심사방법에서 의학적 타당성과 의료 자율성에 기반하여 기관단위의 질병·검사 등을 단위별로 분석·심사하는 체계로 심사체계를 개편하여 의료자율성과 함께 책임을 담보할 수 있도록 하십시다.

 

 의료의 질 평가를 환자중심의 의료서비스가 제공될 수 있는 방향으로 유도하는 한편, 평가 보상체계를 강화하여 의료 질 평가에 대한 동력을 견인해 나가도록 하십시다. 이를 통해 의료기관에는 자율기반의 심사평가체계, 국민에게는 적정 비용으로 양질의 의료서비스를 받을 수 있는 환경을 강화해 나가도록 하십시다. 

 

둘째, 국민이 체감하는 의료보장성 강화의 추진입니다.

 

 정부의 ‘건강보험 보장성 강화정책’의 핵심과제인 의학적 비급여의 급여화를 주도면밀하게 지원하고 추진해 나가십시다. 이와 함께 신포괄수가제의 민간병원 확대, 비급여항목 진료비공개 등을 차질 없이 수행함으로써 국민의 의료비 부담 완화를 위해 최선의 노력을 경주하십시다.

 

셋째, 국민과 사회를 위한 안전한 의료서비스의 구축입니다.

 

 환자 안전과 서비스 중심의 평가를 강화하고, 발사르탄 사태, 메르스 사태 등을 통하여 유용성이 확인된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DUR)의 사용률을 제고하고, 유관기관과의 협업에도 이용을 강화함으로써 국민건강에 도움이 되도록 하십시다.  또한 올해 시작되는 유통업체의 의약품일련번호 등록사업이 원활하게 정착되어 의약품의 안전성 향상과 유통투명화에 기여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십시다.

 

넷째, 공공기관으로서의 사회적 가치창출에 선도적인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우리원은 공공기관으로서 경제적 성과를 창출함과 동시에 보건의료 분야에서 양질의 일자리를 창출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지역사회 발전 및 미래혁신 사업추진을 위해 보건의료 빅데이터 분석 지원, 의료기기 규제 개혁 등 혁신성장에 필요한 일을 뒷받침하여 우리나라 미래 먹거리 창출에도 일익을 담당하여야 하겠습니다. 사회적 가치 실현이라는 시대정신을 모든 업무 영역에 반영할 수 있도록 혼신의 힘을 같이 기울여 나가도록 합시다.

 

마지막으로, 행복하고 청렴한 조직문화의 정착입니다.

 

 상대의 입장을 생각하는 작은 변화가 세상을 바꾸는 큰 힘이 되는 것처럼 부서, 세대, 직급, 성별을 넘어 상호 배려하고 존중하며 소통하는 조직을 만들도록 노력하십시다. 상호 존중하고 배려하는 행복한 일터는 우리원이 자연스럽게 투명하고 청렴한 기관으로 거듭날 수 있도록 할 것입니다.

 

존경하는 임직원 여러분!

 

 위기는 곧 기회라는 말이 있습니다. 대내외의 환경변화에 슬기롭게 대응하기 위해서는 거시적인 안목으로 멀리 봐야 합니다. 창의적인 변화와 과감한 도전만이 조직의 발전과 성장을 담보합니다. 마음과 귀를 열고 열심히 듣고 소통하다 보면 우리의 시각이 넓어지는 동시에 협력을 이끌어 낼 수 있습니다.

 

 국민의 건강과 안전을 보호하는 것이 심사평가원의 존립근거라는 초심을 잃지 않고 우리 모두가 하나가 되어 최선의 노력을 다하도록 합시다.

 

사랑하는 임직원 여러분!

 

 2019년의 새해가 밝았습니다. 금년 한 해 하고자 하는 일 모두 소원성취하시고 건강과 행복이 가득한 한 해 되시기를 기원합니다.

 

감사합니다.

 

2019. 1. 2. 

원장   김  승  택

이전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8주년 창립기념사
다음글
건강보험심사평가원 19주년 창립기념사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