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기관소식

고객만족경영

고객서비스헌장 이행 실적

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고객서비스헌장의 핵심 업무 서비스 이행 표준에 따라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노력하고 점검하겠습니다.

점검기간: 2023년 1월~12월

고객서비스 헌장 이행실적 및 점검에 관한 표로 업무분야, 관련부서, 처리 등 기한, 실적 정보를 제공합니다.
업무분야 처리 등 기한 실적
심사일반 및 심사기준 요양급여비용 규정된 기간 내 처리
- 진료비 청구 포털 서비스·EDI 청구: 15일 이내
- 서면·디스켓 청구: 40일 이내
우수
심사기준 공개 시 홈페이지에 설정 배경과 근거 공개 우수

심사지침 적용 예정일 20일 전 공개

(심사사례지침은 적용 예정일 14일 전 공개)

미흡
재심사조정청구 및 이의신청 재심사 조정 청구 30일 이내 처리 양호
요양급여비용 심사 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90일 이내 처리 미흡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 처리ㆍ진행내용 단계별 통보 우수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평가 실시 2개월 이전 평가 계획 공개 우수
평가결과 홈페이지에 1개월 이내 공개 우수
요양기관 현황신고 서비스 기호 부여 신청 후 1일 이내 처리 양호
의료행위·치료재료 및 약제의 급여 결정 의료 행위 요양급여 대상 여부 접수일로부터 100일 이내 처리 양호
치료재료 요양급여 대상 여부 접수일로부터 100일 이내 처리 우수
요양급여 대상 여부 품목 150일 이내(재평가 처리 건 120일 이내) 처리 우수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DUR) 안전성 관련 의약품 정보, 저함량 배수 처방 조제 대상 품목, 비급여 의약품 정보 매월 홈페이지에 공개 우수
의약품 관리 종합 정보 서비스 제공 의약품의 정보 공개와 표준 코드는 신청 접수 후 10일 이내 처리 우수
요양기관 현지조사 지원 현지조사 결과 부당청구 확인 시 유형과 사례 홈페이지에 공개 우수
심사평가 연구 연구 보고서 공시 신청 후 14일 이내 홈페이지 게재 우수
정책 지원과 정보공개 연 2회 정기 간행물 학술지 발간 우수
국민 정보 공개 요청 건 10일 이내 공개 결정 후 10일 이내 공개 우수
교육과 홍보 정기점검, 개편으로 인한 홈페이지 서비스 중단 시 2일 전 공지 우수
정보 통신 고객이 전산청구(포털, EDI, 전산매체) 접수증, 심사 결과 통보서 재요청 시 1일 이내 재송부 우수
전산청구(포털, EDI, 전산매체) 신청 및 변경 신청서 접수 시 3일 이내 인정 통보 우수
자동차보험 진료수가 심사 심사 15일 이내 처리 우수
이의신청 60일 이내 처리 양호
공공데이터 개방 우리 원 공공 데이터 개방 신청 시 10일 이내 처리 우수

열람하신 정보에 대해 만족하십니까?

담당부서
문의전화
팩스
담당자
수정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