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보험심사평가원은 고객서비스헌장의 핵심 업무 서비스 이행 표준에 따라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노력하고 점검하겠습니다.
점검기간: 2023년 1월~12월
업무분야 | 처리 등 기한 | 실적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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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사일반 및 심사기준 | 요양급여비용 규정된 기간 내 처리 - 진료비 청구 포털 서비스·EDI 청구: 15일 이내 - 서면·디스켓 청구: 40일 이내 |
우수 |
심사기준 공개 시 홈페이지에 설정 배경과 근거 공개 | 우수 | |
심사지침 적용 예정일 20일 전 공개 (심사사례지침은 적용 예정일 14일 전 공개) |
미흡 | |
재심사조정청구 및 이의신청 | 재심사 조정 청구 30일 이내 처리 | 양호 |
요양급여비용 심사 처분에 대한 이의신청 90일 이내 처리 | 미흡 | |
비급여 진료비 확인 서비스 | 처리ㆍ진행내용 단계별 통보 | 우수 |
요양급여 적정성평가 | 평가 실시 2개월 이전 평가 계획 공개 | 우수 |
평가결과 홈페이지에 1개월 이내 공개 | 우수 | |
요양기관 현황신고 서비스 | 기호 부여 신청 후 1일 이내 처리 | 양호 |
의료행위·치료재료 및 약제의 급여 결정 | 의료 행위 요양급여 대상 여부 접수일로부터 100일 이내 처리 | 양호 |
치료재료 요양급여 대상 여부 접수일로부터 100일 이내 처리 | 우수 | |
요양급여 대상 여부 품목 150일 이내(재평가 처리 건 120일 이내) 처리 | 우수 | |
의약품안전사용서비스 (DUR) | 안전성 관련 의약품 정보, 저함량 배수 처방 조제 대상 품목, 비급여 의약품 정보 매월 홈페이지에 공개 | 우수 |
의약품 관리 종합 정보 서비스 제공 | 의약품의 정보 공개와 표준 코드는 신청 접수 후 10일 이내 처리 | 우수 |
요양기관 현지조사 지원 | 현지조사 결과 부당청구 확인 시 유형과 사례 홈페이지에 공개 | 우수 |
심사평가 연구 | 연구 보고서 공시 신청 후 14일 이내 홈페이지 게재 | 우수 |
정책 지원과 정보공개 | 연 2회 정기 간행물 학술지 발간 | 우수 |
국민 정보 공개 요청 건 10일 이내 공개 결정 후 10일 이내 공개 | 우수 | |
교육과 홍보 | 정기점검, 개편으로 인한 홈페이지 서비스 중단 시 2일 전 공지 | 우수 |
정보 통신 | 고객이 전산청구(포털, EDI, 전산매체) 접수증, 심사 결과 통보서 재요청 시 1일 이내 재송부 | 우수 |
전산청구(포털, EDI, 전산매체) 신청 및 변경 신청서 접수 시 3일 이내 인정 통보 | 우수 | |
자동차보험 진료수가 심사 | 심사 15일 이내 처리 | 우수 |
이의신청 60일 이내 처리 | 양호 | |
공공데이터 개방 | 우리 원 공공 데이터 개방 신청 시 10일 이내 처리 | 우수 |